교육

교육철학 간단정리!(1)

씽크볼 2021. 1. 9. 13:04

교육철학이란

교육철학 : 교육이란 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학문

 

1) 교육철학의 의의

 

- 교육의 본질을 분석하는 학문

- 교육의 이상을 탐구

 

2) 교육철학의 기능

 

- 분석적 기능 : 이론적 또는 일상적 언어의 의미와 이에 포함된 논리적 관계를 분석

- 평가적 기능 : 교육의 가치 기준이나 준거에 비추어 실천, 이론, 주장, 원리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

- 사변적 기능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가설, 아이디어, 개념을 찾아내는 이론적 활동

- 종합적 기능 : 교육에 관한 형상이나 과정을 전체로 파악하고, 여러부분과 차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것을 말한다.

 

3) 교육철학 탐구법

 

- 분석적 방법 : 분석

- 현상학적 방법 : 교수 주체와 학습 주체 간의 관계를 중심적

- 비판적 방법 : 교육이 이루어 지는 사회체제에 대한 비판

- 해석학적 방법 : 텍스트(문헌과 삶 등의 해석학의 연구대상)에 담긴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관심을 가졌다.

 

 

4. 교육철학의 기본적인 관점

 

1) 관념론 : 현실을 초월한 이상의 세계를 상정하고 그 이상의 세계의 속성을 정신적인 것으로 여긴다는 점에서 이상주의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 이상주의 : 우주의 실체를 영혼, 관념, 또는 정신으로 보는 철학

- 관념론자들은 궁극적 실채가 물질이라기 보단 영혼에 가깝다고 한다.

- 이상주의는 인간성 안에 깃든 가장 좋은 것,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가장 소중한 것 그리고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장 아름다운 것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반영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 하지만!!! 이상주의는 너무 회의적이며 개성의 발전을 사회와의 절연상태에서 기하기 쉽고 진정한 철인이 아닌 이상주의 철인에 의해 교육이 정치의 수단이 될 수 있다.

- 관념론의 특징

현실을 초월한 이상의 세계를 상정하고 그것에 절대적인 가치를 부여

진리와 이성 등은 보편성과 불변적인 특징

진리와 이상은 정신적인 특징

 

2) 실재주의 : 우리 각자의 의식이나 입장을 떠나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을 뜻한다.

이상주의과 달리 사물이 사람들의 지각과는 별개로 존재한다고 봤다.

 

- 아리스토텔레스 :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행복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 독립의 원리 : 물질적인 사물 속에 실재가 있다고 믿는 것(인간의 지각으로부터 독립됨)

- 실재주의 교육원리

진리를 인정하고 진리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관념론과 일치한다.

현실 세계 안에 내포된 것으로 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성의 계발을 위한 교과인 언어와 현실세계와 관련된 교과인 자연과학둘다 중요시함

교육방법에 있어 현실세계의 탐구와 관련된 과학적/실험적 방법들이 활용된다.

 

3) 실용주의 : 이분법적 사고를 부정하며 인간의 정신과 마음은 물질과 육체의 경험과 상호관련을 맺는 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이성은 진리나 법칙을 찾는 용도가 아니라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 생활중심, 경험중심

- 듀이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또는 재조직

- 인간을 환경과 계속해서 상호작용하며, 사고를 함으로써 경험이 싸이고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다.

- 듀이에 의해 도구주의실험주의로 발전

- 교육은 보존적인 성격 재구성의 기능을 가진다.

- 학생의 환경을 조작함으로써 그의 사고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교수방법이 좋다.

- 학습자의 사고를 유발하기 위해 흥미를 돋워 주며, 스스로 반성적 사고방법을 알고 이를 실현하게 만들어 그의 경험적 질적 성장을 돕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