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간단정리!(1)
교육철학이란
교육철학 : 교육이란 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학문
1) 교육철학의 의의
- 교육의 본질을 분석하는 학문
- 교육의 이상을 탐구
2) 교육철학의 기능
- 분석적 기능 : 이론적 또는 일상적 언어의 의미와 이에 포함된 논리적 관계를 분석
- 평가적 기능 : 교육의 가치 기준이나 준거에 비추어 실천, 이론, 주장, 원리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
- 사변적 기능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가설, 아이디어, 개념을 찾아내는 이론적 활동
- 종합적 기능 : 교육에 관한 형상이나 과정을 전체로 파악하고, 여러부분과 차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것을 말한다.
3) 교육철학 탐구법
- 분석적 방법 : 분석
- 현상학적 방법 : 교수 주체와 학습 주체 간의 관계를 중심적
- 비판적 방법 : 교육이 이루어 지는 사회체제에 대한 비판
- 해석학적 방법 : 텍스트(문헌과 삶 등의 해석학의 연구대상)에 담긴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관심을 가졌다.
4. 교육철학의 기본적인 관점
1) 관념론 : 현실을 초월한 이상의 세계를 상정하고 그 이상의 세계의 속성을 정신적인 것으로 여긴다는 점에서 이상주의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 이상주의 : 우주의 실체를 영혼, 관념, 또는 정신으로 보는 철학
- 관념론자들은 궁극적 실채가 물질이라기 보단 영혼에 가깝다고 한다.
- 이상주의는 인간성 안에 깃든 가장 좋은 것,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가장 소중한 것 그리고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장 아름다운 것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반영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 하지만!!! 이상주의는 너무 회의적이며 개성의 발전을 사회와의 절연상태에서 기하기 쉽고 진정한 철인이 아닌 이상주의 철인에 의해 교육이 정치의 수단이 될 수 있다.
- 관념론의 특징
⦁ 현실을 초월한 이상의 세계를 상정하고 그것에 절대적인 가치를 부여
⦁ 진리와 이성 등은 보편성과 불변적인 특징
⦁ 진리와 이상은 정신적인 특징
2) 실재주의 : 우리 각자의 의식이나 입장을 떠나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을 뜻한다.
이상주의과 달리 사물이 사람들의 지각과는 별개로 존재한다고 봤다.
- 아리스토텔레스 :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행복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 독립의 원리 : 물질적인 사물 속에 실재가 있다고 믿는 것(인간의 지각으로부터 독립됨)
- 실재주의 교육원리
⦁ 진리를 인정하고 진리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관념론과 일치한다.
⦁ 현실 세계 안에 내포된 것으로 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이성의 계발을 위한 교과인 ‘언어’와 현실세계와 관련된 교과인 ‘자연과학’ 둘다 중요시함
⦁ 교육방법에 있어 현실세계의 탐구와 관련된 과학적/실험적 방법들이 활용된다.
3) 실용주의 : 이분법적 사고를 부정하며 인간의 정신과 마음은 물질과 육체의 경험과 상호관련을 맺는 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이성은 진리나 법칙을 찾는 용도가 아니라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 생활중심, 경험중심
- 듀이 曰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또는 재조직”
- 인간을 환경과 계속해서 상호작용하며, 사고를 함으로써 경험이 싸이고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다.
- 듀이에 의해 도구주의와 실험주의로 발전
- 교육은 보존적인 성격과 재구성의 기능을 가진다.
- 학생의 환경을 조작함으로써 그의 사고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교수방법이 좋다.
- 학습자의 사고를 유발하기 위해 흥미를 돋워 주며, 스스로 반성적 사고방법을 알고 이를 실현하게 만들어 그의 경험적 질적 성장을 돕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