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심리학 간단정리(4

씽크볼 2021. 1. 12. 15:41

- 창의성

⦁ 창의성 :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 새롭고 가치있는 것을 창출

(유창성, 융튱성, 독창성, 정교성, 민감성, 재구성력, 상상력)

⦁ 길포드의 지능구조모델

-창의성을 구성하는 요소 :

유창성(많은 아이디어), 유연성(다양한 아이디어), 독창성, 정교성(상세), 민감성, 재정의

 

​2)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 동기

 

⦁동기 :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고 이끌고 지속시키게 하는 내적 상태

⦁동기의 기능

- 발생적 기능 : 행동을 하게 하는 작용

- 방향적 기능 : 못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성

- 강화적 기능 : 행동의 원동력이 되어 행동을 강화시킴

⦁동기의 유형

- 내재적(자연적) 동기 : 스스로의 욕구, 호기심, 흥미, 관심, 인지이론, 지속적

- 외재적(인위적) 동기 : 외부의 보상, 관심, 압력, 칭찬, 행동주의, 일시적

 

⦁본능론

- 동물이나 인간행동은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인간 동기의 근원을 내부 생리적 욕구에 있는 것으로 봄

 

⦁행동주의 동기이론

- 특정 행동을 유발시키는 외적 조건에만 관심

- 강화, 벌, 보상, 유린가 등을 통한 동기유발

 

⦁인본주의 동기이론

-인간은 자기조절적, 자기통제적, 자기선택적이므로 강요와 통제를 지양하고 자발성과 자율성을 인정해야 함

- 개인의 지각과 내부적 요구에 대한 반응에 초점

- 인간의 고유한 가치, 능동적 성장잠재력 강조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 하위욕구 충족이후 상위단계 욕구 활성화 최종적으로 자아실현)

(생리적 > 안전 > 소속과 사랑 > 존중 > 인지적 > 심미적 > 자아실현)

 

⦁인지주의 동기이론

- 인간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이성적 존재로 봄

- 외재 동기보다는 신념, 기대, 귀인에 기초한 내재동기의 중요성 강조

- 기대수준, 귀인신념(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설명), 자기효능감에 따라 동기유발

 

⦁기대이론 : 성취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은 보상에 대한 그들의 기대에 달려 있다고 봄

(시사점 - 성공할 수 있는 범위 내에 과제를 통해 성공경험을 자주 갖도록 함)

 

⦁귀인이론 : 성공이나 실패에 대하여 자신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귀속시키는 경향성

-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원인 소재에 따라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능력, 노력, 운, 난이도 등)

- 시사점 : 학습자가 학습결과에 대한 원인을 어떨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후속적 행동과 학습동기의 증감이 결정되어 진다,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고 인과적 귀인요인을 바람직한 요인으로 변경시킬 수 있다. 실패의 원인을 능력보다 노력 부족에 돌리는 학생은 다음 시험을 위해 더 노력한다.

⦁자기 효능감 :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확신감

- 반두르

 

⦁반두르의 자기효능감의 4가지 근원 : 실제경험, 대리경험(모델링), 언어적 설득, 생리적 각성

 

⦁동기의 유형

- 수면동기

- 감각자극 추구동기

- 성취동기 : 도전할 만한 일을 이룩하려는 동기 (우등생 = 성취동기 + 성공경험)

 

- 욕구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 자아개념

⦁ 자아개념 :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갖는 생각과 감정, 그리고 태도의 복합물

⦁ 많은 연구들에서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학습부진은 낮은 자아개념과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 학생은 자기 자신을 유능하고 가치로운 존재로 지각하기 때문에 학습동기가 높다. 따라서 이들은 보다 도전적인 과제를 선호하고 성취기대와 포부수준이 높다. 반면,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는 학생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열등감을 갖기 때문에 학습동기가 낮고 무력감과 도전을 회피한다.

⦁ 학생의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공해서 성공의 기회를 갖도록 하며 세심한 관심과 격려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