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학개론 간단정리(2)

씽크볼 2021. 1. 13. 16:29

3. 교육과 사회화

 

1) 사회화의 매체

- 사회화 : 사회나 집단의 효과적인 구성원이 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규범 등을 획득하여 문화를 내면화 시키는 과정

- 학교교육 : 집단생활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동질성을 학생들에게 가르침으로써 사회통합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사회화 기관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 문화전달 기능 ; 사회의 문화를 전달

- 사회통합의 기능 : 사회구성원으로써 사회에 통합

- 사회구성원의 선발 및 분류기능 : 직업적 역할을 수행, 사회의 구성원

- 사회변화 및 혁신기능 : 사회변화기능, 문화생산 및 창조기능

 

 

4.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 체제의 기본가정 : 사회체제는 서로 의존적인 하위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고, 사회체제는 목표지향적이며, 구조적이다, 그리고 사회체제는 규범적이고 개방적이며 통합적이다.

- 사회체제의 4가지 기본적 기능(AGIL 기능, 파슨즈)

adaptation(적응기능), goal gratification(목표달성기능), integration(통합기능),

latent pattern maintenance(잠재유형 유지기능)

 

2)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 투입 : 교사, 학생 같은 인적 투입, 건물, 책상같은 물적 투입, 부모의 기대, 사회요구

- 전환 또는 변환 : 교수 학습과정

- 산출 : 사회화 및 자아 실현

- 시사점

직무를 배정할 때 교직우너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과업에 지원하도록 유도한다.

교과배정도 학생들의 학습유형이나 흥미영역에 따라서 동질적인 학습편성, 학급선택

교수 패턴의 다양성과 개별성을 권장, 새로운 시도 권장, 선호하는 교수기법 사용

창의적인 행정가들이 성향에 맞춰 수업장학, 평가 및 보상체게를 마련

 

5. 교육과 사회계층

 

1) 사회계층과 학업성취

- 마르크스(생산수단), 베버(재산, 권력, 권위), 워너(직업, 거주가옥 형태, 거주지역, 수입)

- 계층 결정요인 : 재산과 수입, 직업, 교육, 계층의식 및 지위의 상징

- 사회계층에 따라 교육의 기회는 얼마나 평등하게 주어지며, 나아가 이것은 학업성적에 어떠한 차이로 나타나느 가 하는 문제와 교육적 불평등이 사회에는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하는 문제를 고민해야 할 것 같다.

 

2) 사회계층 이동

- 사회이동 : 어떤 사람이 하나의 위치에서 다른 사회 위치로 이동하는 것

- 수직적 이동 : 한 계층 범주에서 다른 계층 범주로 옮겨감

- 수평적 이동 : 한 게층 위계 안에서 자리를 옮겨감

- 사회이동의 원인

개인적 요소 : 개인의 능력, 지능, 성취동기

가정적 요소 : 사회경제적 배경, 자녀수

사회적 요소 : 성취적 기준(개인의 성취를 반영) or 귀속적 기준(폐쇠적 사회)

- 낙관론 : 동등한 학교교육을 통해 경제적인 양극화를 막고 빈곤을 퇴치

- 비관론 : 현실적인 불평등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 사회이동에 도움이 되지 않음

 

6. 교육평등론

 

1) 교육평등론의 관점

- 교육평등 : 누구나 교육저긍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차별받지 않는 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그러나 교육에 잇어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받는다는 의미와 실천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다.

- 콜만 : 시대별 교육평등

- 훗센 :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산적 평등관

- 김신일 : 기회의 평등(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 내용의 평등(조건의 평등, 결과의 평등)

허용적 평등 :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

보장적 평등 :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해 주는 것

교육조건의 평등 :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에 있어서 학교간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콜먼 교육기회의 평등은 단지 취학의 평등만이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인 학교에의 취학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육결과의 평등 : 적극적 조치, 능력이 낮은 학생을 위한 더 좋은 교육, 보상교육

- 교육평등은 혁명 또는 사회개혁을 통하여 교육의 조건을 지우고 있는 사회구조를 평등하게 만드는 것이 최선의 교육평등화 방안으로 본다.

 

 

 

 

2) 교육기회의 분배구조

 

- 분배구조는 각 집단의 점유 수준을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다.

- 각종 지표 : 취학률, 진급률, 탈락률, 교육선발지수, 지니계수

(취학률 : 취학 해당 인구 가운데 실제 취학 학생 수

교육선발지수 : 전체 학생중 집단별 학생의 구성비의 전체 인구중 그 집단인구의 구성의 비율

지니계수 : 소득격차를 계수화 한 것)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결정요인

요소

사회계층 요인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 연령,

출생/성장지역, 소득수준

 

가정 요인

부모의 지적 능력 수준,

교육에 대한 기대와 태도,

가정의 심리적 교육환경, 교육비

본인 요인

자아개념, 성취동기, 지적 능력,

환경과 외부의 환경에 대한 인식

교육제도 요인

학교의 종류, 입시제도, 교육정책,

재정규모, 사교육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