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간단정리(2)
3. 교육과 사회화
1) 사회화의 매체
- 사회화 : 사회나 집단의 효과적인 구성원이 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규범 등을 획득하여 문화를 내면화 시키는 과정
- 학교교육 : 집단생활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동질성을 학생들에게 가르침으로써 사회통합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사회화 기관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 문화전달 기능 ; 사회의 문화를 전달
- 사회통합의 기능 : 사회구성원으로써 사회에 통합
- 사회구성원의 선발 및 분류기능 : 직업적 역할을 수행, 사회의 구성원
- 사회변화 및 혁신기능 : 사회변화기능, 문화생산 및 창조기능
4.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 체제의 기본가정 : 사회체제는 서로 의존적인 하위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고, 사회체제는 목표지향적이며, 구조적이다, 그리고 사회체제는 규범적이고 개방적이며 통합적이다.
- 사회체제의 4가지 기본적 기능(AGIL 기능, 파슨즈)
⦁adaptation(적응기능), goal gratification(목표달성기능), integration(통합기능),
latent pattern maintenance(잠재유형 유지기능)
2)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 투입 : 교사, 학생 같은 인적 투입, 건물, 책상같은 물적 투입, 부모의 기대, 사회요구
- 전환 또는 변환 : 교수 학습과정
- 산출 : 사회화 및 자아 실현
- 시사점
⦁ 직무를 배정할 때 교직우너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과업에 지원하도록 유도한다.
⦁ 교과배정도 학생들의 학습유형이나 흥미영역에 따라서 동질적인 학습편성, 학급선택
⦁ 교수 패턴의 다양성과 개별성을 권장, 새로운 시도 권장, 선호하는 교수기법 사용
⦁ 창의적인 행정가들이 성향에 맞춰 수업장학, 평가 및 보상체게를 마련
5. 교육과 사회계층
1) 사회계층과 학업성취
- 마르크스(생산수단), 베버(재산, 권력, 권위), 워너(직업, 거주가옥 형태, 거주지역, 수입)
- 계층 결정요인 : 재산과 수입, 직업, 교육, 계층의식 및 지위의 상징
- 사회계층에 따라 교육의 기회는 얼마나 평등하게 주어지며, 나아가 이것은 학업성적에 어떠한 차이로 나타나느 가 하는 문제와 교육적 불평등이 사회에는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하는 문제를 고민해야 할 것 같다.
2) 사회계층 이동
- 사회이동 : 어떤 사람이 하나의 위치에서 다른 사회 위치로 이동하는 것
- 수직적 이동 : 한 계층 범주에서 다른 계층 범주로 옮겨감
- 수평적 이동 : 한 게층 위계 안에서 자리를 옮겨감
- 사회이동의 원인
⦁ 개인적 요소 : 개인의 능력, 지능, 성취동기
⦁ 가정적 요소 : 사회경제적 배경, 자녀수
⦁ 사회적 요소 : 성취적 기준(개인의 성취를 반영) or 귀속적 기준(폐쇠적 사회)
- 낙관론 : 동등한 학교교육을 통해 경제적인 양극화를 막고 빈곤을 퇴치
- 비관론 : 현실적인 불평등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 사회이동에 도움이 되지 않음
6. 교육평등론
1) 교육평등론의 관점
- 교육평등 : 누구나 교육저긍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차별받지 않는 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그러나 교육에 잇어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받는다는 의미와 실천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다.
- 콜만 : 시대별 교육평등
- 훗센 :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산적 평등관
- 김신일 : 기회의 평등(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 내용의 평등(조건의 평등, 결과의 평등)
⦁ 허용적 평등 :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
⦁ 보장적 평등 :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해 주는 것
⦁ 교육조건의 평등 :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에 있어서 학교간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콜먼 曰 “교육기회의 평등은 단지 취학의 평등만이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인 학교에의 취학을 의미하는 것이다.”)
⦁ 교육결과의 평등 : 적극적 조치, 능력이 낮은 학생을 위한 더 좋은 교육, 보상교육
- 교육평등은 혁명 또는 사회개혁을 통하여 교육의 조건을 지우고 있는 사회구조를 평등하게 만드는 것이 최선의 교육평등화 방안으로 본다.
2) 교육기회의 분배구조
- 분배구조는 각 집단의 점유 수준을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다.
- 각종 지표 : 취학률, 진급률, 탈락률, 교육선발지수, 지니계수
(취학률 : 취학 해당 인구 가운데 실제 취학 학생 수
교육선발지수 : 전체 학생중 집단별 학생의 구성비의 전체 인구중 그 집단인구의 구성의 비율
지니계수 : 소득격차를 계수화 한 것)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결정요인 |
요소 |
사회계층 요인 |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 연령, 출생/성장지역, 소득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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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요인 |
부모의 지적 능력 수준, 교육에 대한 기대와 태도, 가정의 심리적 교육환경, 교육비 |
본인 요인 |
자아개념, 성취동기, 지적 능력, 환경과 외부의 환경에 대한 인식 |
교육제도 요인 |
학교의 종류, 입시제도, 교육정책, 재정규모, 사교육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