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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과정 간단정리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 어원

- 커리큘럼(curriculum)의 어원 curere(달리다, 경주로)에서 비롯됐다.

- 커리큘럼 : 학생이 일정한 목표를 향해서 학습하는 진로 또는 내용

 

2) 일반적 의미

- 보빗 [교육과정]

- 타일러 교육과정이란 학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지도한 일체의 학습경험

- 듀이 교육과정이란 교수자의 지도 아래 학습자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구성

- 스미스 학교의 교사들은 사고와 행동의 여러 가지 방식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체계적으로 조직된 일련의 잠재적 경험을 사전에 설정해둔 것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한 경험적 모음)

 

2. 교육과정의 종류

 

1) 공식적 교육과정

- 형식적인 공적 문서 속에 기술된 교육 계획으로서의 교육

- 교육 목적과 목표에 따라 의도된 표면적에 쓰인 교육과정

- 표면적 교육과정과 다름

(표면적 교육과정 : 학교에서 계획하고 의도적으로 학생에게 제공되는 교육내용 및 경험의 전체로 교과목(,,)같이 자료화/문서화된 공식과정을 의미하며, 가시적/표출적이며 인지적 영역을 주로 다룬다.)

 

2) 잠재적 교육과정

- 잭슨, 브루너(지하교육과정)

- 공식적으로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

- 표면적이지 않고, 숨겨져서 잠재되어 있는 교욱과정

- 의도하거나 계획하지 않은 교육과정

- 학생들이 은연중에 배우게 되는 가치, 행동, 태도 같은 경험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는 경로

군집성 :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다보니 긍정적인 것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것도 학습

상과 칭찬 : 상이나 칭찬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고 행동

권력 : 학교조직을 통해 은근히 권위관계를 배움

- 정의적 영역 중심(표면적 교육과정은 지적 영역)

 

3) 영 교육과정

- 아이즈너

- 학교에서 소홀히 하거나 공식저긍로 가르치지 않는 교과나 지식 및 사고양식

- 의도적으로 배제된 교육과정

- 반공교육시대때 마르크스, 사회주의 관련

 

3.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육의 주 기능은 문화유산을 후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 교과가 중심

- 교육과정 :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교과와 교재

- 교사중심의 교육과정

- 설명 위주의 교수법

- 한정된 교과영역에서만 교수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 유형

분과 교육과정 : 한 과목을 다른 과목과 완전히 독립

상관교육과정 : 유사과목을 서로 관련시켜 구성한 것(역사와 지리, 과학과 수학)

융합교육과정 : 두 과목의 내용에서 다수의 공통요인을 추출하여 하나의 과목으로 조직

(동물학 + 식물학 = 생물학)

광역교육과정 : 과목들을 하나의 대영역으로 포괄시킨다. (통합사회, 통합과학)

 

장점

단점

문화유산 전달에 알맞다.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전달

교사 주도 수업

중앙집권적 통제

평가의 용이

학생들의 개인차 무시

단편적 지식 주입

경쟁심을 조장, 비실용적인 지식습득

수동적인 학습태도

고등정신기능(비판, 창의, 사고) 어려움

현대의 사회문제와 유리된다.

 

2)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듀이

- 학생들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목적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 전인교육(심동적, 정의적, 인지적 모든 면의 발달을 강조)

- 아동중심 교육

- 교과목의 구분보다는 통합을 지향

- 교재를 학습의 장에서 결정하고 학습자의 협려과 참여기회를 부여

- 소집단별 협동학습 분위기

- 생활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프로젝트 중심

- 교사는 관리자가 아닌 학습촉진자 혹은 자원, 수단

- 실제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평가방법

- 유형

활동형 교육과정 :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

중핵형 교육과정 ; 사회의 가치, 학생의 필요를 중심으로 이에 주변과정을 가미한 통합형

생성형 교육과정 :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학습해 가는 과저에서 교육과정이 생성되는 것

 

장점

단점

학습자의 욕구, 흥미 유발로 자발적 참여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

능동적인 학습태도 형성

다양한 경험을 중심으로 문제해결력

고등정신 능력(비판,창의,사고) 가능

교육과정의 학문적 구조화가 어려움

기초학력 저하

기본적인 지식과 문화적 전통학습 어려움

교육과정의 계획, 운영, 평가의

체계적 관리가 어렵다.

학습내용의 조직상 논리적 체계 부족

 

3) 학문중심 교육과정

- 스푸트니크 사건

- 브루너

- 지식의 구조(기본개념, 원리나 법칙)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

- 탐구의 과정 중시

- 학생에게 전달이 아니라, 학생이 직접 원리나 개념을 탐구하고 발견하도록 해야함

- 나선형 교육과정 : 내용은 동일하나 내용의 깊이를 심화시키고 폭을 넓혀 조직한다.

- 간학문적 : 두 개 이상의 교과가 갖고 있는 개념이나 원리 또는 방법이나 절차가 서로 관련을 맺는 통합적 교육

 

장점

단점

체계화된 지식, 질 높은 교육

기본개념 학습으로 새로운 지식 생산

학문의 탐구방법 체득으로 높은 전이력

내적 동기유발에 의한 학습효과 상승

정의적 교육에 소홀

복잡한 사회적응이 곤란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기 어려움

개인의 요구나 흥미가 무시됨

교과간의 통합성이 상실되기 쉬움

4) 인간중심 교육과정

- 전인교육

- 자아 실현을 위해 인간의 잠재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려는 것

-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 학교환경의 인간화에 초점을 둔다(인간중심적)

- 인간주의적 교사를 요구

(피터슨의 인간주의적 교사 - 진실된, 아동에 대한 존중, 공감적 이해, 애정)

장점

단점

학습자를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

학습자의 개별적인 자기성장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교사의 엄청난 배려와 노력

지금 바로 학교에 적용하기엔 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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