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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사회학 간단정리(1)

1.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적 사회학(교육학)

교육의 사회학(사회학)

교육문제를 유용하게 실제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사회학자들이 교사나 행정가들에게 학교문제를 보다 더 잘 다룰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칠 도구가 바로 사회학이라고 봄

교육학에 속함

사회화의 과정에 관심을 두고, 사회학 중심의 교육연구를 할 수 있도록 교육자들을 훈련시키는데 관심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역할 및 상호관계의 제 유형을 중시함

사회학에 속함

 

2)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과 관련된 개념 및 문제 영역이다.

(사회와 가정, 대중매체, 동료집단, 사회계층, 문화실조, 사회변동)

- 사회에 미치는 교육의 영향에 관한 영역이다

(가치관, 교육과 국가발, 사회이동 혹은계층이동, 사회통합, 사회교육, 인구 및 환경교육)

- 학교집단 또는 교육제도와 관련된 영역

(교육이념, 학교사회, 교육제도, 교육정책, 교사와 행정가와의 관계, 교사집단, 교사의 역할)

- 교육과 사회정의에 관한 것

(교육의 기회균등, 교육과 평등 문제)

- 평생교육, 청소년문제, 근대화등의 교육사회학적 영역을 다룸

 

2. 교육사회학적 접근 이론

 

1) 구조기능주의 이론(기능주의, 질서모형, 합의의론, 평형모형)

- 사회 :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 상호의존적인 존재, 상호보완적, 각각의 역할을 수행

- 사회통합, 사회안정, 사회적 합의 중시

- 사회를 유지 및 종속, 개인의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기능

- 뒤르켐 : 학교교육이란 전체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 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 사회의 존속에 기여하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

- 보편적 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

- 특수사회화 :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한 직업집단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

- 교육 :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역할

- 한계점 ; 대립과 갈등을 경시, 변화와 개혁보단 현상유지, 학교교육의 규격화, 공식화

 

 

 

 

 

2) 갈등이론(마르크스, 베버, 보울즈, 다렌돌프, 콜린스, 진티스)

 

- 사회를 개인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고 세력다툼,

집단 간의 이해대립, 지배자의 압게와 피지배자의 저항 등의 끊임없는 사회변화

- 집단 간의 권력투쟁, 안정은 지속되지 못하고 급격한 변동과 격변이 일반적인 현상

-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은 새로운 안정과 질서를 창조하며, 그 수단으로써 자신들을 정당화시키고 합법화하기 위하여 신화를 창조해 내거나 강압적인 수단을 동원하게 되는 것이다.

- 교육 : 불평등을 재생산시키는 도구

- 사회 : 계층 간의 경쟁과 갈등의 현장

- 교육의 사회화 및 훈련기능 : 인간성 회복

-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지식은 특수사회계층의 영향력을 받고 있다는 것

- 한계점 : 교육의 사회적 결속력과 공동체 의식을 과소평가, 학교교육의 통한 능력과 재능의 선별을 인정하지 않음. 사회적 상승이동에 기여한 학교교육 인정하지 않음

 

기능주의

갈등주의

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며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의 기능

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며, 국가의 성장과 발전에 긍정적 역할을 한다.

학교는 사회의 모순과 문제를 해결해 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적성, 학습능력에 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

모든 사회는 변화지향적이다.

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의 각 기관은 지배집다느이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는 도구이다.

교육이 지배이데올로기의 전달 도구가 된다.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관이다.

 

 

3) 해석학적 접근

 

- “학교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밝히는 것

- 세상의 실체와 그 법칙은 인간에 의해 부단히 구성되어가는 것이다.(주관적)

- 진리를 추구하는 대신에 진리를 둘러싼 대립과 갈등 또는 합의의 과정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두며, 현상과 인과법칙에 의해 설명하거나 분석하려하기 보다는 실재를 보다 미시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려 한다.

- 상직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 상황과 교사에 따라, 학생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고, 다양한 관계가 끊임없이 진행되면서 관계가 형성 발전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 현상학적 사회학 : 의식의 과정, 주관적인 상태, 교육경험을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떠한 의미로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

- 민속방법론 : 사회나 사회적 상황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기술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본질에 접근하려고 하는 현상학적 환원의 방식을 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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