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적 사회학(교육학) |
교육의 사회학(사회학) |
⦁교육문제를 유용하게 실제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 사회학자들이 교사나 행정가들에게 학교문제를 보다 더 잘 다룰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칠 도구가 바로 사회학이라고 봄 ⦁ 교육학에 속함 |
⦁사회화의 과정에 관심을 두고, 사회학 중심의 교육연구를 할 수 있도록 교육자들을 훈련시키는데 관심 ⦁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역할 및 상호관계의 제 유형을 중시함 ⦁사회학에 속함 |
2)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과 관련된 개념 및 문제 영역이다.
(사회와 가정, 대중매체, 동료집단, 사회계층, 문화실조, 사회변동)
- 사회에 미치는 교육의 영향에 관한 영역이다
(가치관, 교육과 국가발, 사회이동 혹은계층이동, 사회통합, 사회교육, 인구 및 환경교육)
- 학교집단 또는 교육제도와 관련된 영역
(교육이념, 학교사회, 교육제도, 교육정책, 교사와 행정가와의 관계, 교사집단, 교사의 역할)
- 교육과 사회정의에 관한 것
(교육의 기회균등, 교육과 평등 문제)
- 평생교육, 청소년문제, 근대화등의 교육사회학적 영역을 다룸
2. 교육사회학적 접근 이론
1) 구조기능주의 이론(기능주의, 질서모형, 합의의론, 평형모형)
- 사회 :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 상호의존적인 존재, 상호보완적, 각각의 역할을 수행
- 사회통합, 사회안정, 사회적 합의 중시
- 사회를 유지 및 종속, 개인의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기능
- 뒤르켐 : 학교교육이란 전체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 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 사회의 존속에 기여하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
- 보편적 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
- 특수사회화 :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한 직업집단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
- 교육 :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역할
- 한계점 ; 대립과 갈등을 경시, 변화와 개혁보단 현상유지, 학교교육의 규격화, 공식화
2) 갈등이론(마르크스, 베버, 보울즈, 다렌돌프, 콜린스, 진티스)
- 사회를 개인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고 세력다툼,
집단 간의 이해대립, 지배자의 압게와 피지배자의 저항 등의 끊임없는 사회변화
- 집단 간의 권력투쟁, 안정은 지속되지 못하고 급격한 변동과 격변이 일반적인 현상
-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은 새로운 안정과 질서를 창조하며, 그 수단으로써 자신들을 정당화시키고 합법화하기 위하여 신화를 창조해 내거나 강압적인 수단을 동원하게 되는 것이다.
- 교육 : 불평등을 재생산시키는 도구“
- 사회 : 계층 간의 경쟁과 갈등의 현장
- 교육의 사회화 및 훈련기능 : 인간성 회복
-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지식은 특수사회계층의 영향력을 받고 있다는 것
- 한계점 : 교육의 사회적 결속력과 공동체 의식을 과소평가, 학교교육의 통한 능력과 재능의 선별을 인정하지 않음. 사회적 상승이동에 기여한 학교교육 인정하지 않음
기능주의 |
갈등주의 |
⦁ 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며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의 기능 ⦁ 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 ⦁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며, 국가의 성장과 발전에 긍정적 역할을 한다. ⦁ 학교는 사회의 모순과 문제를 해결해 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 적성, 학습능력에 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 |
⦁모든 사회는 변화지향적이다. ⦁ 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사회의 각 기관은 지배집다느이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는 도구이다. ⦁ 교육이 지배이데올로기의 전달 도구가 된다. ⦁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관이다. |
3) 해석학적 접근
- “학교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밝히는 것
- 세상의 실체와 그 법칙은 인간에 의해 부단히 구성되어가는 것이다.(주관적)
- 진리를 추구하는 대신에 진리를 둘러싼 대립과 갈등 또는 합의의 과정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두며, 현상과 인과법칙에 의해 설명하거나 분석하려하기 보다는 실재를 보다 미시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려 한다.
- 상직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 상황과 교사에 따라, 학생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고, 다양한 관계가 끊임없이 진행되면서 관계가 형성 발전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 현상학적 사회학 : 의식의 과정, 주관적인 상태, 교육경험을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떠한 의미로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
- 민속방법론 : 사회나 사회적 상황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기술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본질에 접근하려고 하는 현상학적 환원의 방식을 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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