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학자별 교육과정 정리
1) 타일러(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 여러 목표들을 달성해서 목적을 이룬다.
- 교육목표 설정과 진술
⦁ 교육의 목표 설정은 학습자, 사회의 요구, 교과에 대한 연구 이 3가지를 고려해야한다.
⦁ 교육목표의 가치판찬 : 철학, 심리
⦁ 내용 + 행동의 이원적 표시(명료한 문장)
⦁ 실현가능한 일관성 있는 내용
⦁ 언제나 수정이 가능
- 학습경험 (교육내용) 선정
⦁ 교육목표의 타당성과 유의미성
⦁ 교육목표과 관련성
⦁ 학습가능성 : 가능한 수준
⦁ 동목표다경험 :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도 많은 학습경험이 제공
⦁ 동경험다목표 : 하나의 경험으로 여러 가지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경험을 선정
- 학습경험 (교육내용의 조직
⦁ 수직적원리(종적원리) : 계열성(선행내용에 기초한 다음내용) + 계속성 또는 반복성
⦁ 수평적원리(횡적원리) : 통합성(여러 영역의 학습내용이 교수학습과정에서 연결, 통합)
2) Mager's 행동적 목표 진술
⦁ 도착점 행동 : 외현적, 측정가능한 행동
⦁ 상황조건
⦁ 수락준거
⦁ 장점 : 수업셀계의 기초제공, 교육효과의 정확한 측정
⦁ 단점 : 단편성(모든 교과에 적용불가)
⦁ ~ 할 수 있다, ~이해한다 등등
3) 브루너(Bruner)의 내용중심 교육과정
- 지식 : 학문의 계통과 구조를 따름, 합리적(이성적) 탐구/실천 능력
- “지식의 구조”
- 지식의 구조의 이점
⦁ 학습내용의 이해
⦁ 기억하기 쉬움
⦁ 학습이외 사태에 적용(전이)
⦁ 고등지식과 초보지식의 간극을 좁힘
- 나선형 교육과정
⦁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리을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춰 형태화
⦁ 어느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이든지 효과적 학습이 가능
⦁ E(enactive)I(iconic)S(symbolic)이론 : 작동적표현 > 영상적 표현 > 상징적 표현
(지식의 구조변화)
- 발견학습 : 스스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고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탐구)
- 사고의 유형
⦁ 분석적 사고 : 학습내용의 이해와 습득
⦁ 직관적 사고 : 분석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해결하는 결정적 작용을 하는 “통찰적 사고”
⦁ 정답보단 해답과 풀이과정 중요
4) 슈왑(Schwab)의 숙의적 접근
- 빈사상태 선언
⦁ 교과정학이 죽어가고 있다.
⦁ 교육과정 개발이 심리학자나 교과전문가들의 몫이 됨
- 기존 교육과정학의 특징
⦁ 타학문의 개념과 방법의 무분별한 차용
⦁ 교육과정 문제의 해답 추구보단,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치중
- 교육 현상의 특징
⦁ 실제성, 불확실성
⦁ 복잡성, 독특성, 가치갈등
(이론적 문제해결에서 벗어나 실천적이고 절충적인 문제해결이 필요함)
- 실제 탐구에서 이론이 가지는 유용성
⦁ 숙의과정에서 숙의 대상에 대한 자료제공, 숙의 과정의 단축
⦁ 이론을 구성하는 용어와 논리는 실제적 탐구에 도움을 제공
- 숙의의 방법
⦁ 지식의 창출을 위해 연구자들이 문제영역에서 활동적으로 상호작용
⦁ 바람직한 것을 성취, 변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복잡하고 유동적인 상호작용적인 훈련
⦁ 숙의 과정에서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수단과 목적 모두 다름
⦁ 실제 사태의 요구를 파악하고 대안이 되는 해결책을 모색
⦁ 유일하게 옳은 대안이 아닌 최선의 대안을 선택
5.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 개발 >>> 이해
- 교육과정은 정치, 사회, 경제적 변화에 민감
- 교육과정 연구의 위기의식
1) 파이너(pinar)
- currere
⦁ 경주로, 교육과정의 어원
⦁ 각각의 말들이 달리는 “개인적 경험”
⦁ 배우는 나의 모든 생생한 경험(개별적 특수성)
- 자서전적 텍스트로서 교육과정이해(자아성찰)
- 미시적
2) 애플(apple)
- 주로 사회 체제에서 비롯된 인식이나 제도에 기인
- 교육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적 문제해결
- 갈등론
-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작용
- 정치적 텍스트로 이해
- 거시적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간단정리 (1) (0) | 2021.01.15 |
---|---|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 2021.01.15 |
교육과정 간단정리 (0) | 2021.01.14 |
교육학개론 간단정리(2) (0) | 2021.01.13 |
교육사회학 간단정리(1) (0) | 2021.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