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심리학 간단정리(3)

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 지능

⦁ 비네 “일정한 목적을 세우고 지속하는 경향, 의도한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적응하는 능력”

⦁ 웩슬러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

⦁ 스피어먼 - 지능은 한 개의 일반요인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

⦁ 써스톤 - 일곱 개의 기본정신능력 = 7PMA

(언어이해요인, 단어유창성요인, 수요인, 공간관계를 시각화하는 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지각속도요인)

⦁ 길포드 - 지능을 단일구조가 아닌 다차원적 구조로 제시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지능은 단일한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9개의 지능들로 구성된다.

2)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어서 한 지능에 손상이 생겨도 다른 지능은 작동을 한다.

3)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4) 지능은 훈련이 가능하며, 개인의 잠재적 지능이 얼마나 실현될 수 있는지는 환경에 달려있다.

5) 지능의 발달 속도는 지능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어느 한 종류의 지능에 과도하게 집중할 경우 다른 지능의 발달이 늦어지게 된다.

 

지능의 종류

1) 언어적 지능 : 언어의 소리, 리듬 및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2) 논리-수학적 지능 : 분류하기와 범주화하기, 패턴을 지각하고 패턴을 이해하기, 체계적으로 추리하기 등과 같은 능력을 말한다.

3) 공간적 지능 :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시각,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머리 속에서 변형하고 회전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4) 음악-리듬 지능 : 음조, 리듬, 음색을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5) 운동감각지능 : 자신의 신체움직임을 조정하고, 사물을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6) 대인관계 지능 :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및 의도를 식별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다른 사람이 일을 하도록 동기 유발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7) 개인내 지능 : 자신의 내적 과정과 특성, 리고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8) 자연관찰 지능 : 동식물이나 주변에 있는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

9) 실존지능 : 처음에는 영적인 지능으로 불렀던 지능으로 인간의 존재이유, 삶과 죽음의 문제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아동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반쪽 지능이다.

 

 

⦁ 스턴버그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 기존의 지능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개인, 행동, 그리고 상황 가운데 일부로부터 찾으려고 했기 때문에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

- 완전한 지능이 되기 위해서는 상황적 지능, 경험적 지능, 요소적 지능이 모두 고려되야한다.

- 상황적 지능 :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기회를 최적화하는 능력

- 경험적 지능 : 새로운 생각들을 형성하고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들을 조합하는 능력

- 요소적 지능 : 과정정보를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무엇이 필요하게 될지를 결정하는 능력.

(스턴버그(1966)는 최근에 성공지능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는데, "성공지능"이란 분석적, 창조적, 실천적이라는 세 측면의 생각을 잘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들 세 측면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 그는 한 개인의 성공지능은 분석적, 창조적 , 실천적이라는 세 측면의 지능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분석적 지능 :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의 질을 판단

창조적 지능 : 문제점과 아이디어를 훌륭하게 파악

실천적 지능 : 일상생활에서 훌륭한 아이디어와 분석방식을 활용)

 

⦁ 샐로비와 메이어의 정서지능

- 정서지능(감성지능, EQ) :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다. 또한 스스로의 생각과 행동을 이끌기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 발달단계

1. 올바른 감정 인식 및 표현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확인하고 이해

2. 감정적 사고 촉진

3. 감정 이해

4. 감성지능 성장을 위한 정서적 규제

 

⦁ 골먼의 정서지능

- 정서지능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서적 정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이다.

- 자신의 감정인식과 통제능력 :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빠르게 인식하고 처리, 부정적인 감정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 동기부여 능력 : 어려움을 참아내어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 동기부여 능력이 높은 사람은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이다.

- 타인의 감정인식 능력과 대인관계 관리능력 :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읽어내는 능력, 자신이 인식한 타인의 감정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