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방법 & 교육공학
- 교육방법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 교수자가 현장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 교육공학 : 교육방법을 포함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분석하며 수행해 나갈 수 있는 틀을
제시하는 것
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 교육방법은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2) 교육공학의 정의
- 1970년 정의
⦁ 교수공학은 인간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려고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 1994년 정의
⦁ 교육공학 : 학습자원과 학습과정을 고안하고 개발하여 활용하고 이를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과 관련된 이론
⦁ 고안 : 교수체제 고안,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 개발 :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기반 테크놀로지
⦁ 활용 : 매체활용, 개혁의 보급, 적용과 제도화
⦁ 관리 :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 평가 :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 2008년 정의
⦁ 교육공학 :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
3) 교육공학의 역사
- 시각교육(1900 ~ 1930)
- 시청각교육(1930 ~ 1940)
- 시청각 커뮤니케이션(1950 ~ 1960)
- 교수공학(1970)
- 교육공학(1970년대 후반~)
4) 교육공학은 각 개인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기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 활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2. 교수이론
- 수업이론 : 특정 학습을 성취할 목적으로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을 체계화 할 수 있는 참조체제를 구성하는 것
1) Glasser의 교수절차모형
- 수업과정을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교시켜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체계화한 교수이론
- 교수절차모형
(1) 수업목표의 설정
⦁ 수업목표는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변화된 행동이므로 구체적, 명세적 진술
(덧셈을 이해한다 X >>> 덧셈을 계산한다 O, 학습성과를 파악하는데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2) 출발점 행동의 진단(=투입행동)
⦁ 이미 습득하고 있는 능력을 진단한다.
⦁ 학생의 여러 가지 특성과 현재 수준을 진단한다.
(3)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 교수-학습의 핵심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역동적인 수업과정
(4) 학습성과의 평가
⦁ 수업목쵸에 비추어 도달정도를 평가
⦁ 형성평가 : 수업과정 중 평가
⦁ 총괄평가 :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
2) Bruner의 교수이론
- 교수활동에 관한 규범적이고 처방적인 일반이론
(1) 학습경향성
⦁ 학습경향성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동기 또는 경향을 의미한다.
⦁ 탐구심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수법 제안
⦁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중시
(2) 지식의 구조
⦁ 지식의 구조 : 학문의 개념, 일반적 원리, 아이디어로 체계화한 것
⦁ 나선형 교육과정 -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게 조직하여 제시한다면 어떤 아동이라고 효과적 학습 가능
⦁ EIS 지식표현방법 : Enactine(동작적), Iconic(영상적), Symbolic(상징적)
(3) 학습계열
⦁ 학습계열 :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
⦁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이해, 변형, 전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
(4)강화
⦁ 보상과 벌의 중요성 강조
⦁ 외적 보상 < 내적 보상
⦁학습과정에서 느끼는 만족감, 발견의 기쁨 등이 외적 보상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3) Ausubel의 교수이론
-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지과정을 강조한 것
- 교사와 학생이 언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교사의 언어적 설명은 학생이 유의미하게 수용할 수 있는 것
- 유의미한 언어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1) 학습태세
⦁ 학습태세 : 특정한 학습방법을 통해서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연결하려는
학습자의 성향 또는 의도
(2) 유의미 학습과제
⦁ 실사성 : 학습과제를 표현을 달리해도 그 관계나 의미는 변하지 않음
⦁ 구속성 : 어떤 대상의 성질과 인지구조와의 관계가 확고하여 임의적으로 변경될 수 없음
⦁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때는 학습과제를 기존의 인지구조와 의미 있게 관련지어질 때이며, 이때 그 학습과제는 논리적 의미성을 갖는다.
(3) 관련정착지식
⦁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지식
⦁ 새로운 과제를 포섭하기 위해 기존의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지식을 갖고있어야 함
⦁ 포섭 :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되거나 흡수되는 과정
⦁ 포섭자 : 기존의 획득한 아이디어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간단정리(2) (0) | 2021.01.17 |
---|---|
교육평가 간단정리 (1) (0) | 2021.01.17 |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 2021.01.15 |
교육과정 간단정리(2) 학자별 (0) | 2021.01.14 |
교육과정 간단정리 (0) | 2021.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