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공학 간단정리 (1)

1. 교육방법 & 교육공학

- 교육방법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 교수자가 현장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 교육공학 : 교육방법을 포함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분석하며 수행해 나갈 수 있는 틀을

제시하는 것

 

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 교육방법은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2) 교육공학의 정의

-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려고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 1994년 정의

교육공학 : 학습자원과 학습과정을 고안하고 개발하여 활용하고 이를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과 관련된 이론

고안 : 교수체제 고안,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개발 :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기반 테크놀로지

활용 : 매체활용, 개혁의 보급, 적용과 제도화

관리 :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평가 :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 2008년 정의

교육공학 :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

 

3) 교육공학의 역사

- 시각교육(1900 ~ 1930)

- 시청각교육(1930 ~ 1940)

- 시청각 커뮤니케이션(1950 ~ 1960)

- 교수공학(1970)

- 교육공학(1970년대 후반~)

 

4) 교육공학은 각 개인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기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 활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2. 교수이론

- 수업이론 : 특정 학습을 성취할 목적으로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을 체계화 할 수 있는 참조체제를 구성하는 것

 

1) Glasser의 교수절차모형

- 수업과정을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교시켜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체계화한 교수이론

- 교수절차모형

(1) 수업목표의 설정

수업목표는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변화된 행동이므로 구체적, 명세적 진술

(덧셈을 이해한다 X >>> 덧셈을 계산한다 O, 학습성과를 파악하는데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2) 출발점 행동의 진단(=투입행동)

이미 습득하고 있는 능력을 진단한다.

학생의 여러 가지 특성과 현재 수준을 진단한다.

(3)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교수-학습의 핵심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역동적인 수업과정

(4) 학습성과의 평가

수업목쵸에 비추어 도달정도를 평가

형성평가 : 수업과정 중 평가

총괄평가 :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

 

2) Bruner의 교수이론

- 교수활동에 관한 규범적이고 처방적인 일반이론

(1) 학습경향성

학습경향성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동기 또는 경향을 의미한다.

탐구심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수법 제안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중시

(2) 지식의 구조

지식의 구조 : 학문의 개념, 일반적 원리, 아이디어로 체계화한 것

나선형 교육과정 -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게 조직하여 제시한다면 어떤 아동이라고 효과적 학습 가능

EIS 지식표현방법 : Enactine(동작적), Iconic(영상적), Symbolic(상징적)

(3) 학습계열

학습계열 :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이해, 변형, 전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

(4)강화

보상과 벌의 중요성 강조

외적 보상 < 내적 보상

학습과정에서 느끼는 만족감, 발견의 기쁨 등이 외적 보상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3) Ausubel의 교수이론

-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지과정을 강조한 것

- 교사와 학생이 언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교사의 언어적 설명은 학생이 유의미하게 수용할 수 있는 것

- 유의미한 언어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1) 학습태세

학습태세 : 특정한 학습방법을 통해서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연결하려는

학습자의 성향 또는 의도

(2) 유의미 학습과제

실사성 : 학습과제를 표현을 달리해도 그 관계나 의미는 변하지 않음

구속성 : 어떤 대상의 성질과 인지구조와의 관계가 확고하여 임의적으로 변경될 수 없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때는 학습과제를 기존의 인지구조와 의미 있게 관련지어질 때이며, 이때 그 학습과제는 논리적 의미성을 갖는다.

(3) 관련정착지식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지식

새로운 과제를 포섭하기 위해 기존의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지식을 갖고있어야 함

포섭 :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되거나 흡수되는 과정

포섭자 : 기존의 획득한 아이디어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간단정리(2)  (0) 2021.01.17
교육평가 간단정리 (1)  (0) 2021.01.17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2021.01.15
교육과정 간단정리(2) 학자별  (0) 2021.01.14
교육과정 간단정리  (0) 2021.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