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공학 연구 영역
1) 교수 설계 영역
- 효과적인 교수설계모형을 제공
2)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영역
- 교수-학습, 수업도구, 교육행정
- 학교 사무용 소프트웨어(NEIS)
3) 정보통신기술 영역
-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일상정인 일이 됐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학교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삼아야 한다. 미래의 직업생활과 사회생활을 준비하여야 하는 그들에게 정보통신기술의 습득과 활용은 교육이 제공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이다.
4) 인터넷 영역
- 인터넷의 교육적 기능을 학교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5) 스마트교육(S.M.A.R.T)
-Self-directes(자기주도적 학습방법)
-Motivated(흥미로운 학습방법)
-Adaptive(내 수준과 적성에 맞는 학습방법)
-Resource enriched(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ded(정보통신기술을 활용)
4. 교수법
1) 강의법
- 구두 언어를 매체로 하는 수업방식
- 설득력 있는 수업이 필요할 때
- 사실적 정보나 개념들을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짧은 시간에 분명하고 효율절으로 전달
- 다른 수업방법을 도입하기 이전에 사전 해설단계
2) 문답법
- 학습자의 사고를 촉진
- 교수자는 학습자의 비판적사고, 반성적사고, 합리적사고 등 다양한 수준의 사고를 자극
3) 탐구법
- 자신의 가치나 타인의 가치를 반성적으로 평가
- 타인과 더불어 사회문화 차알에 협동적으로 참여
- 교실은 학습자들이 자유로운 탐구
4) 토의법
- 학습자 상호간의 교호작용을 전제로 한다.
(교호작용 : A와 B가 만나 서로 영향에 의해 변하는 작용)
- 인지적인 측면에서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 집단 속에서 수용감, 소속감 또는 유대의식을 느껴 집단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5) 역할극
- 타인의 역할을 경험
-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문제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주려는 극화된 놀이
-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6) 시청각 매체의 활용
7) 컴퓨터 활용 수업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간단정리 (3) (0) | 2021.01.21 |
---|---|
교육평가 간단정리(2) (0) | 2021.01.21 |
교육평가 간단정리 (1) (0) | 2021.01.17 |
교육공학 간단정리 (1) (0) | 2021.01.15 |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 2021.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