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평가 간단정리 (1)

1. 교육평가란?

 

1) 의미

- 교육평가 : 교육목적의 달성정도를 판단하고, 일정한 기준을 가직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가늠하여 나타난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체계적인 과정

- Tyler : 교육과정과 수업활동을 통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

- Cronbach, stufflebeam :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과정

- Scriven, Stake :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산물

 

2) 평가의 관점

- 발달적 교육관 :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의 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든지 주어진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는 교육관이다.

모든 학생이 의도한 바의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평가로 주어진 수업목표 달성도 평가에 중점을 두며, 교육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이어야 한다.

학업실패의 책임은 적절한 교수방법을 사용하지 못한 교사의 책임이다.

평가관입장

학업성취도는 절대평가에 의한 부적편포

 

- 선발적 교육관 : 일전한 교육수준이나 교육목표에 달성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사전에 선발하기 위한 평가에 초점을 맞춘 교육관

학습자가 갖고 있는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전제

학업성취의 실패는 학생에게

측정관입장

학업성취도는 상대평가에 의한 정상분포

 

- 측정관 :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체계적 숫자를 부여하는 것(양적평가)

장점 : 어떤 준거를 확인하기 쉽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확/정밀하게 측정

개인반응점수의 신뢰도와 객관성의 유지에 강조를 두고 그것을 추종하는 표집오차에 관심

환경변인을 방해변인으로 간주

측정절차나 방법의 표준화 요구

능률성 : 주어진 어떤 준거의 정보를 가장 손쉽고 간편하게 경제적으로 수집하려는 것

 

- 평가관 : 양적 기술의 측정 + 질적 기술 + 양적/질적 기술에 대한 가치판단

평가 :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알아보는 것으로, 학습자의 성취도와 목표와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것

평가의 전제 : 모든 실재나 인간의 행동특성은 안정성이 없고 언제나 변화한다.

평가도구의 내용타당성과 목표타당성을 강조

교육목표 달성에 관한 증거에 관심을 갖는다.

인간의 행동변화에 관심

환경 변인의 평가도 중요시, 환경을 중요한 변화의 원천으로 봄

(교육목표에 구체화 된 행동을 의미 있게 변화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과 교육적 환경)

개인의 바람직한 행동특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검사라는 체계적인 과정을 활용한다.

 

- 총평 : 개인의 행동 특성을 특별한 환경, 과업, 상황을 고려하는 전인적 평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

환경에서 요구하는 압력이나 역할의 분석을 하고, 개인의 특성이 여기에 적합한가를 분석

정보의 수집은 양적/질적 형태의 다양한 형태가 된다.

다양한 형태의 증거를 수집하여 다양한 사람이 평가해서 한 합치점에 도달하는 것

개인과 환경 양 측면에서 증거를 탐색한다.

전인격적 평가, 임상적 평가라고 함

1차적으로 구인타당도 강조, 그리고 개인과 환경의 구체적인 상호작용을 이용해 한쪽의 특성에 대한 예언이 정확할 수 있는가의 예언타당도에 중점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환경을 보는 시각

환경의 불변성

환경은 통제요인

환경은 오차변인

환경의 변화성

환경 변인을 이용

행동변화의 자원

환경의 변화성

환경과 학습자의 상호작용 이용

환경을 학습자 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인간행동 특성을 보는 시각

항구적, 불변적

개인의 정적특성

안정성 없고 가변적

개인의 변화적특성

환경과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

검사에서의 강조점

개인의 양적 기술

간접적 측정

객관도와 신뢰도

개인의 양적, 질적 기술

직접적 평가

내용타당도

목표타당도

전인적 기능, 전체 적합고

간접/직접적 기술

구인타당도

검사 결과의 이용

예언, 분류, 자격부여, 실험

진단에는 관심 없음

검사영향의 완전배제 및 통제

예언, 실험, 교수 프로그램 효과 판정

검사영향의 최대 이용, 성적증진, 동기화의 수단으로 이용

교육목표의 달성도 진단

예언, 자격부여, 분류, 실험, 선발

검자조건하에서의 측정의 영향을 강조

준거상태나 역할에 비추어 본 진단 및 예진

검사결과의 해석

집단규준에 비추어 해석

교육목정에 비추어 해석

준거의 분서게서 추리한 가설, 구인모형에 비추어 해석

 

기본적 증거수집 방법

필답검사

(표준과검사)

객관적(양적)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주관적 및 객관적

(양적 및 질적)

상황에 비춘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주관적 방법(질적)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간단정리(2)  (0) 2021.01.21
교육공학 간단정리(2)  (0) 2021.01.17
교육공학 간단정리 (1)  (0) 2021.01.15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2021.01.15
교육과정 간단정리(2) 학자별  (0) 2021.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