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평가란?
1) 의미
- 교육평가 : 교육목적의 달성정도를 판단하고, 일정한 기준을 가직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가늠하여 나타난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체계적인 과정
- Tyler : 교육과정과 수업활동을 통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
- Cronbach, stufflebeam :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과정
- Scriven, Stake :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산물
2) 평가의 관점
- 발달적 교육관 :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의 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든지 주어진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는 교육관이다.
⦁ 모든 학생이 의도한 바의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평가로 주어진 수업목표 달성도 평가에 중점을 두며, 교육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이어야 한다.
⦁ 학업실패의 책임은 적절한 교수방법을 사용하지 못한 교사의 책임이다.
⦁ 평가관입장
⦁학업성취도는 절대평가에 의한 부적편포
- 선발적 교육관 : 일전한 교육수준이나 교육목표에 달성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사전에 선발하기 위한 평가에 초점을 맞춘 교육관
⦁ 학습자가 갖고 있는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전제
⦁ 학업성취의 실패는 학생에게
⦁ 측정관입장
⦁ 학업성취도는 상대평가에 의한 정상분포
- 측정관 :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체계적 숫자를 부여하는 것(양적평가)
⦁ 장점 : 어떤 준거를 확인하기 쉽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확/정밀하게 측정
⦁ 개인반응점수의 신뢰도와 객관성의 유지에 강조를 두고 그것을 추종하는 표집오차에 관심
⦁ 환경변인을 방해변인으로 간주
⦁ 측정절차나 방법의 표준화 요구
⦁ 능률성 : 주어진 어떤 준거의 정보를 가장 손쉽고 간편하게 경제적으로 수집하려는 것
- 평가관 : 양적 기술의 측정 + 질적 기술 + 양적/질적 기술에 대한 가치판단
⦁ 평가 :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알아보는 것으로, 학습자의 성취도와 목표와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것
⦁ 평가의 전제 : 모든 실재나 인간의 행동특성은 안정성이 없고 언제나 변화한다.
⦁ 평가도구의 내용타당성과 목표타당성을 강조
⦁ 교육목표 달성에 관한 증거에 관심을 갖는다.
⦁ 인간의 행동변화에 관심
⦁ 환경 변인의 평가도 중요시, 환경을 중요한 변화의 원천으로 봄
(교육목표에 구체화 된 행동을 의미 있게 변화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과 교육적 환경)
⦁ 개인의 바람직한 행동특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검사라는 체계적인 과정을 활용한다.
- 총평 : 개인의 행동 특성을 특별한 환경, 과업, 상황을 고려하는 전인적 평가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
⦁ 환경에서 요구하는 압력이나 역할의 분석을 하고, 개인의 특성이 여기에 적합한가를 분석
⦁ 정보의 수집은 양적/질적 형태의 다양한 형태가 된다.
⦁ 다양한 형태의 증거를 수집하여 다양한 사람이 평가해서 한 합치점에 도달하는 것
⦁ 개인과 환경 양 측면에서 증거를 탐색한다.
⦁ 전인격적 평가, 임상적 평가라고 함
⦁ 1차적으로 구인타당도 강조, 그리고 개인과 환경의 구체적인 상호작용을 이용해 한쪽의 특성에 대한 예언이 정확할 수 있는가의 예언타당도에 중점
|
측정관 |
평가관 |
총평관 |
환경을 보는 시각 |
⦁환경의 불변성 ⦁환경은 통제요인 ⦁환경은 오차변인 |
⦁환경의 변화성 ⦁환경 변인을 이용 ⦁행동변화의 자원 |
⦁환경의 변화성 ⦁환경과 학습자의 상호작용 이용 ⦁환경을 학습자 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
인간행동 특성을 보는 시각 |
⦁항구적, 불변적 ⦁개인의 정적특성 |
⦁안정성 없고 가변적 ⦁개인의 변화적특성 |
⦁환경과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 |
검사에서의 강조점 |
⦁개인의 양적 기술 ⦁간접적 측정 ⦁객관도와 신뢰도 |
⦁개인의 양적, 질적 기술 ⦁ 직접적 평가 ⦁내용타당도 ⦁목표타당도 |
⦁전인적 기능, 전체 적합고 ⦁간접/직접적 기술 ⦁구인타당도 |
검사 결과의 이용 |
⦁예언, 분류, 자격부여, 실험 ⦁진단에는 관심 없음 ⦁검사영향의 완전배제 및 통제 |
⦁예언, 실험, 교수 프로그램 효과 판정 ⦁검사영향의 최대 이용, 성적증진, 동기화의 수단으로 이용 ⦁교육목표의 달성도 진단 |
⦁예언, 자격부여, 분류, 실험, 선발 ⦁검자조건하에서의 측정의 영향을 강조 ⦁준거상태나 역할에 비추어 본 진단 및 예진 |
검사결과의 해석 |
⦁집단규준에 비추어 해석 |
⦁교육목정에 비추어 해석 |
⦁준거의 분서게서 추리한 가설, 구인모형에 비추어 해석
|
기본적 증거수집 방법 |
⦁필답검사 (표준과검사) ⦁객관적(양적) |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 주관적 및 객관적 (양적 및 질적) |
⦁상황에 비춘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주관적 방법(질적)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간단정리(2) (0) | 2021.01.21 |
---|---|
교육공학 간단정리(2) (0) | 2021.01.17 |
교육공학 간단정리 (1) (0) | 2021.01.15 |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 2021.01.15 |
교육과정 간단정리(2) 학자별 (0) | 2021.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