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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서양교육사 간단정리!

2. 서양교육사의 이해

 

1) 고대와 중세의 교육

 

- 고대 그리스 교육

폴리스(도시국가), 시민을 대상으로(여성,노비 제외)

소피스트(철학자, 궤변론자) : 자연철학적 관점에서 상대주의적 지식관을 가지고 인간중심의 철학으로 전환시켰다.

소크라테스 : 문답법으로 모든 인간이 무지의 자각을 통해 자신의 현 상태를 확인하고

실천력을 담보한 앎의 세계로 나아가 진리를 깨치는 지행합일을 추구

(반어법 : 무의식적 무지에서 의식적 무지를 이끌어 내는 단계

상기법 : 무지의 자각이 된 상태의 학습자를 참된 지식과 합리적인 지식으로 이끔

산파법 : 교사가 우리의 의식에 내재한 무의식적 지식을 외부로 나오게 하는 법)

플라톤 : 이데아(보편적이고 절대적이며 영원한 진리), 교육이란 사물의 법칙 이면에 내재한 사무르이 이데아를 파악하는 안목을 기르게 하는 것

아리스토텔레스 : 실재의 세계에서 존재의 본질을 추구하고 현실의 합리적 이성적 활동을 통한 실증과학을 중요시했다.

 

- 중세 교육(, 종교가 중심인 세상)

주정주의적 교육 : 이성보다 감정이 중요

스콜라철학 : 기독교 신앙에 중심을 둔 철학

기사도교육 : 봉건제도의 산물, 기사들을 예의와 인성을 갖춘 무사로 양성함

 

2) 르네상스 교육, 종교개혁기의 교육

 

- 르네상스 교육(신에서 인간으로 중심이 바뀜)

르네상스 :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전을 통해 새로운 인간생활과 문화를 수립하려는 운동이다. 중세의 신 중심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연스런 욕구의 표현과 실현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문주의에 있다.

인문주의 : 스콜라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자유인들의 삶을 재발견하고 고전을 통해서 인간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되찾아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자유교육이념을 재생

(나중에 키케로 주의[고전의 키케로의 말와 행동을 맹신]로 변질됨)

에라스무스 인간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존재이므로, 본성을 방법에 의하여 부단히 개발하고, 방법은 실천을 통하여 완성시켜야 한다

 

- 종교개혁기 교육

종교개혁 : 부패한 종교로부터 벗어나 성경에 나온 종교로 돌아가고자하는 성서주의와

신앙의 해방운동(마틴 루터, 칼뱅)

루터 : 부정부패가 만연한 교회가 중심이 된 종교생활은 성서의 권위에 의존하여 각자의 이성과 양심에 따라 신앙생활을 영위해야 하는 것을 강조

 

3) 근대교육 시작(17~18)

 

- 실학주의 : 교육은 실생활이나 사물을 통하여 인산의 삶에 구체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는 실제적이고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인문적 실학주의 : 고전을 연구,고전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교육의 중요성

(라블레, 비베스)

사회적 실학주의 : 실생화에서 유능한 사회인 및 세상일에 밝은 인간으로서 풍부한 경험

(몽테뉴, 로크)

감각적 실학주의 : 인간의 감각적 직관을 기초로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며, 자연과학의 발전에 따른 과학적 지식과 연구방법을 도입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으로 삼으려 했다.

(지식이란 감각을 통하여 나온다는 것과 학습은 반드시 사물-사고-언어순으로 되어야

한다는 근대적 교육방법론으로 평가될 수 있다.)

 

- 계몽주의 교육 : 모든 것을 이성의 관점으로 인간 중심의 합리적인 신념과 철학을 제공

루소 : 시민들이 대리권자를 선출하여 정부에서 일할 권한을 부여하고, 대신 정부는 시민의 천부적 자연권인 생명/자유/재산을 보호할 의무를 지닌다.

교육을 통해 합리적인 개인이라는 목표를 달성해야함

 

- 자연주의 교육 : 자연에 따라 교육한다

개인의 자연적인 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이것을 발달시켜 완전한 인간으로 기르고자 하였다. 자연을 관찰하여 법칙을 발견하고 교육의 과정에 적용하고 아동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인간의 자연성을 강조하는 교육방식이다.

루소의 [에밀]

루소의 교육원리 :

자연인을 위한 교육 - 자신의 본성의 표현으로 자각

소극적 교육의 원리 - 아동이 주도적으로 체험하고 느끼고 깨닫게함

연령별 차이에 따른 교육 - 각각의 연령대가 그 자체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동중심주의 - 아동이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

 

4) 근현대교육(19~20)

 

- 신인문주의 교육 : 실학주의의 공리성과 계몽사상의 이성 지상주의를 비판하며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고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

페스탈로치 : 평등적 인간관, 모든 인간의 도덕성을 일깨워 인간 본성이 지니고 있는 선함과 발전 가능성을 전제로 조화로운 발달 이념을 표명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도덕적 인간이다.

프뢰벨 : 자유주의 교육관, 유아중심, 킨더가르텐 운영, 유아는 식물과 같이 내재된 가능성은 인생 초기 경험을 통해 자연과 신과의 조화를 이루게 하는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해야한다. 페스탈로치의 직관 교육에 대한 원리를 이어받았다.

 

 

- 국가주의 교육

[자유론] : 국가가 시민에 대해 일정 수준의 교육을 강제하고 요구해야한다.

콩도르세 : 가르칠 자유와 배울 자유

피히테 : ‘독일국민에게 고함’ - 학교 설립의 당위성과 국가의 성격과 천명을 자각하고 의식적으로 교육을 통하여 모든 국민의 자녀가 가지고 있는 도덕적/신체적/지적/직업적인 천성을 국가를 위하여 발휘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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