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의 의미와 목적(2)

교육의 여러 형태

 

1)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 형식적 교육 : 특정한 교육의 이념과 목적에 따라 적절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특정 장소에서 학습자에게 계획적 지속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실시하는 교육의 형태이다.(학교교육)

- 비형식적 교육 :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무의도적 교육

(정보통신매체, 인간관계, 연수원, 기업교육, 시민교육 등 국가의 인증을 받지 않은 교육)

-형식적 교육, 비형식적 교육은 모두 의도적 교육(교육을 주된 목표로함)이다.

 

2)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 가정교육 : 인간 교육의 기초로서 부모가 자녀의 교육을 지도하고 돕는 교육

가정 교육의 특징 :

자연적이며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애정의 습득과 생성 원리를 습득하는 곳으로 인간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곳

교육의 내용은 삶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본 지식, 기능, 덕성 등으로 구성됨

(특히 언어 학습은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을 넘어서 사고, 감정, 행동의 원리를 내재하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항상 자녀의 심신 보호와 배려가 배경이 되고 있는 특징을 가진다

 

- 학교교육 : 교육이란 것을 학교라는 지정된 장소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계획 의도 조직적으로 진행되는 교육

학교교육의 중요한 기능적 특징 :

문화유산을 전승함으로써 사회의 유지와 존속

문화유산의 전달을 통하여 사회 통합과 통제의 기능

사회 선발 및 지위 결정의 기능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전수함으로써 사회변화와 발전을 촉진

개인의 성장을 위한 환경 조성으로 개인의 자아실현에 도움

- 사회교육 : 학교교육 이외에서 실시되는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활동

(평생교육 :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이념을 추구하기 위하여 태교에서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소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이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교육이며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이 수평적으로 통합되는 교육이다.)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에 포함된다

학교교육

사회교육

강제성, 법적 강제력

자발성, 자율적인 학습

경험을 추상화하고 개념화한 간접경험

현실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생활경험

현실적인 문제해결 능력

개인의 삶과 관련된 필요과 요구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된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내용

학습자의 성격, 규모, 요구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

 

 

교육학의 성격, 구조, 연구방법

 

1) 교육학의 성격

- 교육학 : 교육의 현상과 행위에 관한 학문적 탐구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획득죈 지식의 체계를 통칭하는 말(교육학용어사전)

--------------------------------------------------------------------------

헤르바르츠 - 교육학은 심리학과 윤리학의 응용과학에 지나지 않는다

나토르프 - 교육목적을 도덕, 과학, 예술의 조화로운 발전에 두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윤리학, 논리학, 미술이 그 기초과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슐라이어마허 - 교육은 정치학과 마찬가지로 논리학의 응용분야에 지나지 않는다

베버 - 교육학은 정치학과 미학의 응용과학에 지나지 않는다.

---------------------------------------------------------------------------

모이만 - 교육학이 여러 기초과학과 보조과학을 가지고 성립하긴 했으나, 이 때문에 학문의 독립성이 손상되는 것은 아니다.

크리크 - 교육의 본질이 명백하고 교육이라는 사실을 정립하게 하는 법칙과 교육과정이 뚜렷하여 독자적인 연구대상과 목적과 방법이 있기 때문에 교육학은 독립과학이다.

-----------------------------------------------------------------------------

교육학 = 교육과학 + 교육철학

- 교육과학 : 교육활동이나 과정 안에서 일어난 교육현상을 관찰, 실험하여 결과를 정확하게 기술하는데 목적을 둔다. 존재하는 인간에 대한 연구

- 교육철학 : 이루어져야 할 당위적인 판단을 문제 삼는다. 존재해야 할 인간에 대한 연구

 

 

 

 

 

2) 교육학의 구조 및 영역

 

교육사

교육의 제도, 사상, 이념에 대한 역사탐구

교육철학

교육의 목적과 이념을 탐구하는 학문이고 사람들이

갖고있는 교육관에 대한 관심

교육심리학

교육의 방법에 대한 해답을 찾는 노력, 발달심리학과 학습심리학

교육사회학(뒤르껭)

사회와 교육,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연구

교육과정

교육내용에 관한 학문

교육평가

다양한 평가 방법

교육방법

교육과 교수에 대한 전반적이 내용을 연구

교육공학

교육체제 개발과 교수매체(ex : 원격교육, 가상교육 등)

교육행정학

학교조직, 학제, 교육행정기구, 단체 활동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영역

 

3) 교육학의 연구방법

 

- 경험적 과학적 연구방법 : 사실적 경험적 문제를 다루기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사실에 대한 경험적 조사와 관찰, 실험을 통해 교육현상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연구방법

 

- 사변적 철학적 연구방법 : 개념적 규범적 문제를 다루기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교육현상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들을 개념적 논리적 분석과 가치판단을 통해 규명해 나가는 연구방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교육사 간단정리!  (0) 2021.01.08
한국교육사 간단정리!  (0) 2021.01.08
교육의 의미와 목적 (1)  (0) 2021.01.07
학벌에 관해  (0) 2021.01.06
대학을 가는 이유  (0) 2021.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