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현대교육철학
1) 20세기 전기 교육철학
- 진보주의 교육 : 실용주의 사상을 기초로 성립, 듀이
⦁ 진보주의 :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대비되는 혁신주의를 총칭하는 개념
⦁ 민주주의적인 교육이나 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생활 안의 교육의 소재, 학교와 사회와 의 밀접한 관련의 구축 등을 강조한 혁신적 교육이념
⦁아동의 흥미, 욕구,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 진보주의 교육원리
1.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다.
2.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연관되어야 한다.
3. 교사의 역할은 지시가 아니라 조언이다.
4. 학교는 경쟁보단 협력을 가르쳐야한다.
5. 민주주의는 필수적이며 학교 자체가 민주주의적이여야 한다.
⦁ 아이의 흥미위주 교육을 하다보니 학습능력저하 문제가 제기됨, 그리고 소련의 스푸트니크 사건으로 더 이목이 집중됨
- 본질주의 교육 : 본질적인 부분 중심의 교육은 질적 심화를 강조함, 고전을 비롯한 과거와 지식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된다고 주장하며 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 강조
⦁ 본질주의 : 어렵고 가치 있는 것일수록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기 어려우므로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지 못하더라도 강한 훈련으로 지적 수준을 높이고 그러한 흥미를 길러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습자가 보다 가치 있는 것에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는 것이다.
⦁ 본질주의 교육원리
1. 학습은 본질상 어려운 훈련과정과 내키지 않는 근면성을 내포한다.
2. 교육의 주도권은 학생이 아닌 교사에게 있다.
3. 교육과정의 핵심은 지정된 교과내용을 이해하고 자기의 것으로 동화하는 데 있다.
4. 정신도야를 위하여 학문의 전통적인 훈련방식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 본질주의 교육의 한계
1. 사회과학을 경시하는점
2. 직업교육 같은 실용적인 교육의 가치를 평가 절하하는 점
3. 학생이 원하지 않은 교과목 이수를 강요하여 참여의식 및 창의성을 경시하는 점
4. 사회에서 중요시하는 독립심, 비판적 사고, 협동정신을 소홀히 한 점
- 향존주의
⦁ 향존주의 교육 : 나아갈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현대생활 속에서 현대 교육에 필요한 것은 변하지 않는 확실성이다.
⦁ 아들러
⦁ 항존주의 교육원리
1. 인간의 본성은 동일하기 때문에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해야한다(기준)
2. 이성을 계발하여 본능과 환경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3. 교육의 과업은 영원한 진리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
4. 교육은 생활의 모방이 아닌 생활을 위해서 준비하는 것
5. 세계의 영원성을 깨닫게 해주는 기본적 교과를 철저히 이수해야 한다.
6. 영원불변하는 진리는 위대한 고전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 의의와 한계
향존주의는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고 절대적 가치를 탐구함으로써 교육의 지표를 확고히 하려 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향존주의는 주입식교육의 일반적 요구와 합치되지 않는다. 또한 교사의 권위주의적 교육, 비민주적인 교육이 되기 쉽고 현실의 가치를 과소평가한다.
- 재건주의
⦁ 재건주의 : 개인의 변화보다 사회와 문화의 개조에 관심, 교육을 통해서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새로운 비전을 갖도록 하여 사회질서를 새롭게 재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재건주의 교육원리
1. 교육은 문화의 기본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하고 현대세계의 사회적 경제적 세력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 새로운 사회는 진정으로 민주적인 사회가 되어야 하고, 그 사회의 주요
기관들이나 자원들을 국민 스스로가 통제하여야 한다.
3. 아동, 학교, 교육 등은 사회적, 문화적 세력에 의해 확고하게 조건지어진다.
4. 교사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재건주의자들의 계획의 정당성을 학생들에게
확신시켜야 한다.
5.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현재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개조되어야 하고 모든 원리에 적합해야한다.
⦁ 의의와 한계
사회적 자아실현을 위해서 학교에서의 교육과 운영을 민주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재건주의는 현대사회가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민주주의의 가치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이상주의적이며, 교육의 힘을 과대평가하고 새로운 사회질서에 학습자들이 승복하도록 몰아가는 독재적 방법이 될 수 도 있다. 그리고 지나치게 이상주의적일 수 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간단정리(1) (0) | 2021.01.11 |
---|---|
교육철학 간단정리(3) (0) | 2021.01.10 |
교육철학 간단정리!(1) (0) | 2021.01.09 |
서양교육사 간단정리! (0) | 2021.01.08 |
한국교육사 간단정리! (0) | 2021.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