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교육사 정리
- 한국교육의 기원
애니미즘(동물, 식물, 해, 달), 샤머니즘(무당), 토테미즘(동물이나 식물으로부터 부족의 기원)
[삼국유사] - 단군신화, 홍익인간(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
- 삼국시대 교육
⦁ 불교영향을 많이 받고 형식적인 교육에 영향을 미친 유교
고구려 |
⦁ 태학(소수림왕, 최초의 관학) ⦁ 경당(사립민간, 평민부터 귀족) |
백제 |
⦁ 박사제도 |
신라 |
⦁ 화랑도(화랑 - 귀족, 낭도 - 평민 or 귀족, 세속오계) (세속오계 : 사군이충, 사친이효, 임전무퇴, 교유이신, 살생유택) |
통일신라 |
⦁ 국학(신문왕) ⦁ 독서삼품과(원성왕) |
발해 |
⦁ 주자감 |
- 고려시대 교육
⦁ 불교가 고유사상인 무속신앙과 결합해 백성에게 큰 영향, 유교는 통치이념 고찰을 위해
⦁ 과거제도(광종) : 지방호족 견제, 왕권강화
(제술업, 명경업, 잡과, 승과, 무과)
⦁ 국자감(성종) : 문묘(제례기능), 관학, 대학교육, 공민왕때 성균관으로 명칭바꿈
⦁ 학당 : 국자감 하위에 속하는 중등교육기관
⦁ 향교 : 지방중등교육기관, 대성전(문묘), 명륜당(강학)
⦁ 사학 : 국자감 수준의 고등교육기관, 12도, 상류층 사교모임, 공양왕때 폐지
⦁ 서당 : 지방 일반서민계급의 교육기관
⦁ 지눌 : 돈오점수(단번에 진심의 이치를 꺠친 뒤에 번뇌와 오랜 습기를 제거)
정혜쌍수(선정과 지혜를 따로 닦을 것이 아니라 병행)
- 조선시대 교육
⦁ 유교에 기반을 둠
⦁ 성균관 : 문묘(공자의 제사를 지내는 곳), 명륜당, 입학자격은 소과 합격
⦁ 사학(사부학당) : 성균관의 부속 중등교육기관, 한양의 동서남북에 있음, 관학
⦁ 향교 : 향풍순화, 인재양성, 지방, 사대부 자녀
⦁ 서원 : 선현존숭, 후진양성, 지방, 대표적 사학, 지역 양반사회의 사교장소,
사림의 공론유발, 문묘대신 우리나라의 뛰어난 선대유학자와 구국충신을 모시는 사당
⦁ 서당 : 훈장, 소규모 초등교육기관
⦁ 퇴계이황 : 성리학의 존재와 당위의 관게를 이와 기로 해명,
이기이원론(이가 기보다 먼저 존재, 이는 기 바깥에 독립해서 존재하는 실재)
⦁ 율곡이이 : 성리학, [격몽요결, 학교모범, 성학집요]
이기일원론(이와 기가 다르나 양자의 상호의존적인 측면을 강조)
⦁ 과거제도 : 문과(소과(성균관 입학시험), 대과), 무과, 잡과 (승과 사라짐)
- 개화기 새대의 교육
⦁ 갑오개혁 : 과거제도 폐지, 교육행정기구인 학무아문,
⦁ 홍범14조 : 교종
⦁ 한국 최초 근대식 학교인 원산학사, 광혜원(알렌), 최초의 근대학교인 배재학당,
최초여성교육기관 이화학당(스크랜턴)
- 일제강점기의 교육
⦁ 통감부의 우민화 정책을 실시
⦁ 사립학교령 : 사립학교 통제
- 현대사회의 교육
⦁ 헌법31조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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