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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철학 간단정리(3)

2) 20세기 후기 교육철학

 

- 실존주의 교육철학

실존주의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

실존주의자들은 인간의 존재의 성격을 실존이라고 규정하였고 인간소외를 가져오는 대중화, 기계화된 사회에 반대하고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강조하였다.(니체, 하이데거)

실존주의 교육관

보르노 - 인간의 연속적, 지속적인 발전가능성 차원과는 다른 실존적 차원에서의 비연속적, 비약적 자기 성장 가능성이 있음을 주장했고, 인류보편이라는 이름의 획일적인 교육방식에 의문을 제기했다

홀트 - 학습자가 강요받지 않고 자신의 흥미에 따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있는 교육환경이 되어야한다.

실존주의는 개인이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지적교육, 정서교육, 도덕교육의 조화를 통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인간주의 교육강조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도록 이끌고 창조적인 인간으로 자라도록 하며 인생의 의의에 대해서 정열적인 관심을 갖고 학생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자신의 견해에 도전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특징

1. , 사랑, 죽음 등 인간 경험의 의미를 매우 중시한다.

2. 인간의 존재 조건과 주체적 선택에 관한 지식이 매우 중요하다.

3. 개성을 존중하는 전인교육을 중시한다.

4. 교육의 단속적 특성에 주목한다.

5. 학교는 진정한 만남, 대화가 가능한 곳이라고 본다.

 

2) 분석적 교육철학

 

- 분석적 교육철학

개념의 준거를 밝히고 교육개념들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탐색했다.

중요한 교육이론을 밝히고 정당화 하는 일

미국에서 셰플러를 중심으로 교육의 주요 개념, 교육이론, 다양한 교육실제 분석에 도입

 

- 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

교육학의 용어, 원리, 이론 등을 명확히 하는 데 공헌하였다.

지식의 성격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허스트의 지식의 형식 - 명제적 지식이 논리적 특성에 따라 여러 형식으로 분화되는 양상)

교육의 윤리적 차원을 분명히 밝혀주었다.

(교화, 훈련, 벌 등의 개념을 분석하고 정당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검토)

교사들에게 명료하게 생각하고 말하도록 촉구한다.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육의 실천원리가 교육적으로 타당한가를 평가 할 수 있는 비판적 안목을 길러주는 역할을 했다.

- 영향과 한계점

교육학의 엄밀한 체계를 형성하고 개념을 명료화했다.

근본적인 것들이 교육철학에서 배제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비판적이고 이론 편향적이라는 한계를 갖는다.

 

3) 비판적 교육철학

- 비판이론 :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요인들을 분석, 비판하고 이 제약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비판적 교육철학 성격

사회적 불평등이 학교교육을 통해 재생산된다는 점을 주목했다.

불합리한 사회구조유지, 재생산하는 기제라고 판단한다.

 

- 비판적 교육철학 특징

교육의 불평등불공정 문제를 제기했다.

교육의 불평등을 고착시키는 교육의 구조 및 과정을 분석하고 비판했다.

교육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의 해방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을 모색했다.

비판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해서 사회제도와 교육의 순기능을 간과했다.

 

4) 포스트모더니즘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 :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 구체적인 너와 나가 존중되는 사회,

사상적 다원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것(푸코과 라캉)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획일성, 전체성, 절대성을 비판하고, 다원성과 상대성을 강조한다.

탈 획일화기호의 다원화생산구조의 세분화와 분권적인 사회구조를 형성한다.

인간의 가치관의 개성화를 촉진하고 교육의 구조적 변화를 요구한다.

교육내용과 방법의 다양화, 획일성을 지양하고 다양성을 보장하는 교육현장

교육목표도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구분하여, 상대적으로 이전의 교육에서 소외되었던 정의적 영역에 관심을 기울인다.

 

- 포스트모더니즘 속 교육문제

환경파괴

극단적 이기주의로 인해 인간성을 상실하고 이타정신은 흐려졌다.

물질적 풍요는 상대적으로 정신적 빈곤을 가져왔다.

 

 

 

 

 

 

- 포스트모더니즘의 지식관

교육을 변형하는 일을 추구했다

화이트헤드 너무 많은 것을 가르치지 말고 가르치는 것을 철저하게 가르쳐라.”

모든 종류의 경험이 지식이 된다. (학문적 다원주의)

열린교육개별화 교육

지식자체의 논리성보다는 그 지식이 구성된 사회의 문화적 맥락에 관심을 둔다.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과 대안이 수업의 과정에서 자유롭게 허용된다.

교육내용의 통합으로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길러준다.

(지식의 세분화는 문제해결을 어렵게함)

학생들이 학습의 경험을 선택하는 학생중심적 접근

교육평가 - 서술형, 논술형, 면접, 관찰

안다는 것은 바로 해체하는 일이다. (회의, 의심, 부정해보는 과정)

상대주의와 비이성주의를 극단적으로 수용할 경우에는 소통 불가능성과 교육의 붕괴를 초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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