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심리학 간단정리(1)

1.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 개념

- 발달 : 수정되는 순간부터 죽음까지의 체계적이며 연속적인 변화과정을 말한다.

- 모든 연령대에서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한다.

 

2) 발달 원리

-개인차의 원리 : 개인마다 다르다

-순서성과 누적성의 원리 : 순서가 정해져있고, 이전의 발달단계를 마쳐야 다음발달 가능

-유기성의 원리 : 정의적, 심동적, 인지적 영역에서의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발달한다.

-방향성의 원리 : 머리에서 다리쪽으로. 몸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결정기와 민감기의 원리 :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자극이 필수적이다

 

3) 인간 발달이론

- 인지적 발달이론

(인지 : 지각, 상상, 추리 등과 같은 지각활동을 포괄하는 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는 환경과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사고를 변형 시킨다.

사고를 변화시키는 4가지 요인

- 성숙 : 유전에 의한 변화

- 활동 : 환경에 작용하고 환경으로부터 학습하는

능력이 증가한다.

- 사회적 경험 : 다인과 상호작용

-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안정적인 상태

핵심개념

- 도식 : 사고의 기본단위, 이해의 틀, 사고하는 체계

- 동화 : 도식을 활용해 주변환경을 이해하는 과정

- 조절 : 새로운 상황에 맞도록 현재의 도식을 새롭게

수정하여 인지하는 과정

인간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0~2) :

감각을 통해 환경을 탐색, 도식을 확장

대상영속성(물체가 시야에 없어도 존재함)을 획득,

목표지향적 행동

- 전조작기(2~7) :

급속한 언어발달과 상징같은 표상적 사고능력 발달

비논리적 직관적사고, 중심화(자기중심적 사고), 흉내내기,

보존개념(물직의 형태가 변해도 속성은 변하지 않음)을 모름

 

- 구체적 조작기(7~11):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탈 중심화(타인의 관점 고려)

조망능력(사물의 다른 차원을 고려), 보존문제 해결

유목화(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물체구분),

서열화(물체를 하나의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

 

- 형식적 조작기(13~)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고,

가설연역적 추론(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한 가능성),

추상적 사고 가능, 조합적 사고(문제 해결에 필요한 요인을

추출해서 체계저긍로 구성하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한계

-표집의 제한이 있다

-전 인지영역을 포괄하지 못했다.

-과소평가

-성인의 인지발달언급 X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사회/문화/역사적 맥락과 사회적 상호작용 중시

언어습득 강조(사회적 언어, 내적 언어)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영향

ZPD(근접발달영역) - 실제 발달순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거리

비계설정 : 아이의 성장을 위한 조력

교육의 가능성

 

언어발달 단계

1. 원시적 단계(비지적 언어)

2. 순수심리단계(문법구조없는단어)

3. 자기중심적 언어단계(혼잣말)

4. 내적 성장단계(언어가 사고로 내면화, 사고력 증가))

 

사고발달 단계

1. 비조직적 더미에서의 사고(주관적, 순간적)

2. 복합적 사고(주관+객관)

3. 개념적 사고(분석, 추상화, 종합)

(타인조절 > 자기조절 > 자동화 > 탈자동화)

 

인적환경의 중요성,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올바른 조력, 상호작용, 조금 어려운 내용, 미래지향적, 과정중심

- 정의적 발달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

정신 결정론

무의식의 가정, 무의식적 결정요인 강조

 

인간의 정신수준(인간의 성격)

무의식(본능, 욕구, 원초아) : 쾌락의 원리, 생물학적 충동

의식(자아) : 인식, 자각하는 것, 조직적, 합리적, 현실의 원리

전의식(초자아) : 의식과 무의식 사이, 집중하면 의식됨,

도덕성, 규범의 내면화

 

방어기제 : 합리화, 투사, 퇴행, 억압, 승화, 백일몽, 반동형성, 부정, 동일시, 고립, 보상

 

리비도(성적본능에너지)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고착 : 각단계에 욕구가 과하거나 약하면 그 단계에 머무름)

 

성욕에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봄, 연상을 통해얻음

(관찰이나 과학적 검증 없음), 내적인 것에 집중, 성적욕구 강조, 초기경험강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발달의 보편성, 불연속성, 사회문화성

발달위기(발달과업) > 발달위기 해결, 발달의 결정적시기

발달단계

신뢰 - 불신 (부모, 욕구충족, 일관성 있는 애정과 관심)

자율성 - 수치심 및 회의감 (부모, 적절한 도움과 격려)

주도성 - 죄책감 (가족, 도전의식, 기회와 자유제공)

근면성 - 열등감

(이웃, 학교, 성취기회의 제공과 격려, 인정)

정체감 - 역할혼미

(친구, 교사, 부모, 롤모델, 자아정체성 확립)

친말감 - 고립감 (친구, 배우자, 인간관계)

생산성 - 침체성 ( 동료, 자녀, 자녀양육, 성취)

자아 통정성 - 절망 (자신,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각 단계별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

 

고정된 발달순서, 결정적 시기에 보편성에 대한 비판, 불명확한 개념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타율적 도덕성(외재적 도덕성):

규칙은 권위자에 의해 만들어짐, 절대적 가치를 지님,

불변하는 성지르 결과에 주안점을 두고 판단하는 것

 

자율적 도덕성(내재적 도덕성):

규칙이 타인과 상호 협의 하에 결정된다는 것을 이해함

절대적일 수 없음, 행위자의 동기와 의도를 고려하여 옳고

그름을 도덕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행동주의(행동학습), 정신분석학(부모의 행동모방), 사회학습(사회적 규범 내면화), 인지주의(지적발달과 연관)

 

도덕적 추론의 변화

- 진인습 수준(전 도덕성) :

선악 개념은 있음, 보상이나 처벌에 의한 행동

(벌회피 복종지향-주관화 >>> 개인적 보상 지향-상대화)

- 인습 수준(타율적 도덕성) :

타 집단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가치있는 것이라 여김 (착한아이지향-객체화 >>> 법과 질서 지향-사회화)

- 후인습 수준(자율적 도덕성) :

타인과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의 타앙성을 가짐을 앎 (사회계약지향-일반화 >>> 보편적 도덕원리지향-궁극화)

 

하인즈 딜레마 : 부인이 암에 걸린 한 남자가 약의 돈을 구하지 못해 약국을 털었다.

 

발달은 순차적, 인지적 불균형 발생 >> 도덕성 발달

 

남녀차이아동의 연령에 따른 도덕교육에 대한

구체적 교육적 시사점 제시

 

도덕적 판단과 행위간의 차이를 간과, 남성중심,

문화적 본편성 없음, 도덕퇴행을 고려안함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간단정리(3)  (0) 2021.01.12
교육심리학 간단정리(2)  (0) 2021.01.11
교육철학 간단정리(3)  (0) 2021.01.10
교육철학 간단정리!(2)  (0) 2021.01.09
교육철학 간단정리!(1)  (0) 202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