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 개념
- 발달 : 수정되는 순간부터 죽음까지의 체계적이며 연속적인 변화과정을 말한다.
- 모든 연령대에서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한다.
2) 발달 원리
-개인차의 원리 : 개인마다 다르다
-순서성과 누적성의 원리 : 순서가 정해져있고, 이전의 발달단계를 마쳐야 다음발달 가능
-유기성의 원리 : 정의적, 심동적, 인지적 영역에서의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발달한다.
-방향성의 원리 : 머리에서 다리쪽으로. 몸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결정기와 민감기의 원리 :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자극이 필수적이다
3) 인간 발달이론
- 인지적 발달이론
(인지 : 지각, 상상, 추리 등과 같은 지각활동을 포괄하는 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 인지는 환경과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사고를 변형 시킨다. ⦁ 사고를 변화시키는 4가지 요인 - 성숙 : 유전에 의한 변화 - 활동 : 환경에 작용하고 환경으로부터 학습하는 능력이 증가한다. - 사회적 경험 : 다인과 상호작용 -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안정적인 상태 ⦁ 핵심개념 - 도식 : 사고의 기본단위, 이해의 틀, 사고하는 체계 - 동화 : 도식을 활용해 주변환경을 이해하는 과정 - 조절 : 새로운 상황에 맞도록 현재의 도식을 새롭게 수정하여 인지하는 과정 ⦁ 인간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0~2) : 감각을 통해 환경을 탐색, 도식을 확장 대상영속성(물체가 시야에 없어도 존재함)을 획득, 목표지향적 행동 - 전조작기(2~7) : 급속한 언어발달과 상징같은 표상적 사고능력 발달 비논리적 직관적사고, 중심화(자기중심적 사고), 흉내내기, 보존개념(물직의 형태가 변해도 속성은 변하지 않음)을 모름
- 구체적 조작기(7~11):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탈 중심화(타인의 관점 고려) 조망능력(사물의 다른 차원을 고려), 보존문제 해결 유목화(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물체구분), 서열화(물체를 하나의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
- 형식적 조작기(13~)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고, 가설연역적 추론(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한 가능성), 추상적 사고 가능, 조합적 사고(문제 해결에 필요한 요인을 추출해서 체계저긍로 구성하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한계 -표집의 제한이 있다 -전 인지영역을 포괄하지 못했다. -과소평가 -성인의 인지발달언급 X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
⦁ 사회/문화/역사적 맥락과 사회적 상호작용 중시 ⦁ 언어습득 강조(사회적 언어, 내적 언어) ⦁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영향 ⦁ ZPD(근접발달영역) - 실제 발달순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거리 ⦁ 비계설정 : 아이의 성장을 위한 조력 ⦁ 교육의 가능성
⦁언어발달 단계 1. 원시적 단계(비지적 언어) 2. 순수심리단계(문법구조없는단어) 3. 자기중심적 언어단계(혼잣말) 4. 내적 성장단계(언어가 사고로 내면화, 사고력 증가))
⦁사고발달 단계 1. 비조직적 더미에서의 사고(주관적, 순간적) 2. 복합적 사고(주관+객관) 3. 개념적 사고(분석, 추상화, 종합) (타인조절 > 자기조절 > 자동화 > 탈자동화)
인적환경의 중요성,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올바른 조력, 상호작용, 조금 어려운 내용, 미래지향적, 과정중심 |
- 정의적 발달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 |
정신 결정론 무의식의 가정, 무의식적 결정요인 강조
⦁ 인간의 정신수준(인간의 성격) 무의식(본능, 욕구, 원초아) : 쾌락의 원리, 생물학적 충동 의식(자아) : 인식, 자각하는 것, 조직적, 합리적, 현실의 원리 전의식(초자아) : 의식과 무의식 사이, 집중하면 의식됨, 도덕성, 규범의 내면화
⦁ 방어기제 : 합리화, 투사, 퇴행, 억압, 승화, 백일몽, 반동형성, 부정, 동일시, 고립, 보상
⦁ 리비도(성적본능에너지)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고착 : 각단계에 욕구가 과하거나 약하면 그 단계에 머무름)
⦁ 성욕에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봄, 연상을 통해얻음 (관찰이나 과학적 검증 없음), 내적인 것에 집중, 성적욕구 강조, 초기경험강조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 발달의 보편성, 불연속성, 사회문화성 ⦁ 발달위기(발달과업) > 발달위기 해결, 발달의 결정적시기 ⦁ 발달단계 신뢰 - 불신 (부모, 욕구충족, 일관성 있는 애정과 관심) 자율성 - 수치심 및 회의감 (부모, 적절한 도움과 격려) 주도성 - 죄책감 (가족, 도전의식, 기회와 자유제공) 근면성 - 열등감 (이웃, 학교, 성취기회의 제공과 격려, 인정) 정체감 - 역할혼미 (친구, 교사, 부모, 롤모델, 자아정체성 확립) 친말감 - 고립감 (친구, 배우자, 인간관계) 생산성 - 침체성 ( 동료, 자녀, 자녀양육, 성취) 자아 통정성 - 절망 (자신,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각 단계별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
⦁ 고정된 발달순서, 결정적 시기에 보편성에 대한 비판, 불명확한 개념
|
도덕성 발달이론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타율적 도덕성(외재적 도덕성): 규칙은 권위자에 의해 만들어짐, 절대적 가치를 지님, 불변하는 성지르 결과에 주안점을 두고 판단하는 것
⦁ 자율적 도덕성(내재적 도덕성): 규칙이 타인과 상호 협의 하에 결정된다는 것을 이해함 절대적일 수 없음, 행위자의 동기와 의도를 고려하여 옳고 그름을 도덕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행동주의(행동학습), 정신분석학(부모의 행동모방), 사회학습(사회적 규범 내면화), 인지주의(지적발달과 연관)
⦁ 도덕적 추론의 변화 - 진인습 수준(전 도덕성) : 선악 개념은 있음, 보상이나 처벌에 의한 행동 (벌회피 복종지향-주관화 >>> 개인적 보상 지향-상대화) - 인습 수준(타율적 도덕성) : 타 집단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가치있는 것이라 여김 (착한아이지향-객체화 >>> 법과 질서 지향-사회화) - 후인습 수준(자율적 도덕성) : 타인과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의 타앙성을 가짐을 앎 (사회계약지향-일반화 >>> 보편적 도덕원리지향-궁극화)
⦁ 하인즈 딜레마 : 부인이 암에 걸린 한 남자가 약의 돈을 구하지 못해 약국을 털었다.
⦁ 발달은 순차적, 인지적 불균형 발생 >> 도덕성 발달
⦁ 남녀차이아동의 연령에 따른 도덕교육에 대한 구체적 교육적 시사점 제시
⦁ 도덕적 판단과 행위간의 차이를 간과, 남성중심, 문화적 본편성 없음, 도덕퇴행을 고려안함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간단정리(3) (0) | 2021.01.12 |
---|---|
교육심리학 간단정리(2) (0) | 2021.01.11 |
교육철학 간단정리(3) (0) | 2021.01.10 |
교육철학 간단정리!(2) (0) | 2021.01.09 |
교육철학 간단정리!(1) (0) | 2021.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