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평가 간단정리(2)

2. 교육평가의 목적

- 목적이 있는 곳에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행위가 수반되고 그 행위를 흔히 기능이라고 하기 때문데 교육평가의 정의에 따라 목적이 달라진다.

- 궁극적 목적은 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3. 교육평가의 기능

 

학생을 이해하고 진단하여 치료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의 자료로 활용한다.

교육정치의 기능을 한다.(교육정치 : 학생들에게 능력이나 조건에 맞는 위치를 주는 것)

선발의 기능

학교교육의 수준을 유지

교육계획의 개선기능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한다.

학습자나 학급의 학습곤란을 진단한다.

교육과정, 수업자료, 수업절차, 학교조직 등 교육적 효과성을 평가한다.

교육의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도록 교육 진보를 사정하는 기능을 한다.

 

4.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기능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 교수-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행위

학습자들의 능력과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 형성평가 : 수업이 진행되는 상태에서 교육행위가 계획대로 진행되는 지를 확인하는 행위

학습자들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

 

형성평가의 기능

(1) 학습자들의 학습 진행속도를 조절

(2)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강화의 역할

(3) 학습곤란을 진단, 교정

(4) 학습지도 방법의 개선에 이바지함

 

- 총합평가 : 교수-학습이 끝난 후 교수목표의 달성, 성취 여부를 종합적으로 하는 평가

총괄평가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에 관심

 

 

2)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 준거지향평가 : 다른 학습자와 상대적인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에 비추어 평가

절대비교평가, 목표지향평가, 절대평가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 정해진 준거나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평가

발달적 교육관 (가능한 모든 학습자가 의도대로 수업목표에 닿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평가)

특징

(1) 검사의 타당도를 강조 : 수업목표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2) 검사 점수의 부적 편포를 기대 : 많은 학생이 목표에 도달하길 바람

(3) 발달적 교육관을 바탕으로함

장점

(1) 교수-학습이론에 적합하다

(2)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의 개선에 용이하다.

(3) 이해, 비교, 분석, 종합 등의 고등 정신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단점

(1) 개인차의 변별이 쉽지 않다.

(2) 개인 간의 비교 및 우열을 판정하기 어렵다.

(3) 준거의 설정 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규준지향평가 : 한 학생이 받은 점수를 다른 학생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진행되는 상대평가

상대비교평가, 상대평가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다

선발교육관

개인의 성취 수준을 비교, 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것에 관심

규준 :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쓰는 척도, 산출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짐

 

특징

(1)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 : 개인차를 오차없이 측정하는 것이 중요

(2) 검사 점수의 정상 분포를 기대한다.

(3) 선발적 기능 강조

 

장점

(1)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2)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객관성)

(3) 경쟁을 통해 동기를 유발 (특히 등급의 등락을 결정할 경우 강력한 동기유발)

 

단점

(1) 과도한 경쟁심리

(2) 인성교육에 방해가 된다.

(3)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학습효과 등을 경시하는 경향

(4) 학업성취도에 대한 결과해석이 참다운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간단정리 (3)  (0) 2021.01.21
교육공학 간단정리(2)  (0) 2021.01.17
교육평가 간단정리 (1)  (0) 2021.01.17
교육공학 간단정리 (1)  (0) 2021.01.15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2021.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