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평가의 목적
- 목적이 있는 곳에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행위가 수반되고 그 행위를 흔히 기능이라고 하기 때문데 교육평가의 정의에 따라 목적이 달라진다.
- 궁극적 목적은 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3. 교육평가의 기능
학생을 이해하고 진단하여 치료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의 자료로 활용한다.
교육정치의 기능을 한다.(교육정치 : 학생들에게 능력이나 조건에 맞는 위치를 주는 것)
선발의 기능
학교교육의 수준을 유지
교육계획의 개선기능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한다.
학습자나 학급의 학습곤란을 진단한다.
교육과정, 수업자료, 수업절차, 학교조직 등 교육적 효과성을 평가한다.
교육의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도록 교육 진보를 사정하는 기능을 한다.
4.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기능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 교수-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행위
⦁학습자들의 능력과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 형성평가 : 수업이 진행되는 상태에서 교육행위가 계획대로 진행되는 지를 확인하는 행위
⦁학습자들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
⦁형성평가의 기능
(1) 학습자들의 학습 진행속도를 조절
(2)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강화의 역할
(3) 학습곤란을 진단, 교정
(4) 학습지도 방법의 개선에 이바지함
- 총합평가 : 교수-학습이 끝난 후 교수목표의 달성, 성취 여부를 종합적으로 하는 평가
⦁ 총괄평가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에 관심
2)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 준거지향평가 : 다른 학습자와 상대적인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에 비추어 평가
⦁절대비교평가, 목표지향평가, 절대평가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 정해진 준거나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평가
⦁발달적 교육관 (가능한 모든 학습자가 의도대로 수업목표에 닿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평가)
⦁특징
(1) 검사의 타당도를 강조 : 수업목표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2) 검사 점수의 부적 편포를 기대 : 많은 학생이 목표에 도달하길 바람
(3) 발달적 교육관을 바탕으로함
⦁장점
(1) 교수-학습이론에 적합하다
(2)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의 개선에 용이하다.
(3) 이해, 비교, 분석, 종합 등의 고등 정신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단점
(1) 개인차의 변별이 쉽지 않다.
(2) 개인 간의 비교 및 우열을 판정하기 어렵다.
(3) 준거의 설정 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규준지향평가 : 한 학생이 받은 점수를 다른 학생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진행되는 상대평가
⦁상대비교평가, 상대평가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다
⦁선발교육관
⦁개인의 성취 수준을 비교, 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것에 관심
⦁규준 :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쓰는 척도, 산출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짐
⦁특징
(1)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 : 개인차를 오차없이 측정하는 것이 중요
(2) 검사 점수의 정상 분포를 기대한다.
(3) 선발적 기능 강조
⦁장점
(1)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2)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객관성)
(3) 경쟁을 통해 동기를 유발 (특히 등급의 등락을 결정할 경우 강력한 동기유발)
⦁단점
(1) 과도한 경쟁심리
(2) 인성교육에 방해가 된다.
(3)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학습효과 등을 경시하는 경향
(4) 학업성취도에 대한 결과해석이 참다운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간단정리 (3) (0) | 2021.01.21 |
---|---|
교육공학 간단정리(2) (0) | 2021.01.17 |
교육평가 간단정리 (1) (0) | 2021.01.17 |
교육공학 간단정리 (1) (0) | 2021.01.15 |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 2021.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