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평가 간단정리 (3)

5. 교육평가의 문항유형

 

1) 선택형 : 여러개의 선택지 중에 적합한 답을 선택하는 것

- 채점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객관성이 높고 내용표집의 대표성이 높다

-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중요하지 않은 단편적인 사실에 대한 기계적인 기억을 측정

 

(1) 진위형 : 진위, 정오, 긍정부정 같은 이분적인 판단

⦁많은 양 가능, 많은 교수목표 가능

⦁ 추측과 우연의 오차를 통제하기 힘듦. 단편적인 정보, 피상적인 학습에대한 우려

⦁ 예) O/X 문제

(2) 배합형 : 일련의 전제와 일려느이 답지 2개 군으로 구성된 것, 지시문에 따라 연결하는 것

⦁ 문항제작이 비교적 간단, 채점이 쉽고, 객관적

⦁ 무리한 억지 답지, 배합이 진행되면서 정답의 단서를 줄 가능성 높음

⦁ 예) 1-A-ㄱ 이렇게 연결해 가는 것

(3) 선다형 : 진술문과 몇 개의 답지나 선택지를 같이 제시해 놓고 정답을 고르라는 것

⦁ 많은 수의 문항을 골고루 출제, 문항 표집의 대표성이 높음

⦁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추측 요인에 의해 정답을 맞힐 가능성 있음

⦁ 예 ) ㄱ, ㄴ, ㄷ 선지에서 옳은 것을 모두고른 번호를 고르시호 1번 ㄱ, 2번 ㄱㄴㄷ

 

2) 서답형 : 문항만 제시하여 답을 쓰도록 하는 형식

- 다양하고 자유로운 반응, 문항 제작이 쉽다, 고등 정신능력 측정, 표현력 증가

- 많은 문항 출제 어려움, 채점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객관성과 신뢰성 낮늠

 

(1) 단답형 : 단순 지식이나 정보를 측정

⦁넓은 범위의 교과 내용 평가가능하나 짧은 답을 요구하기에 단순 지식, 개념, 사실을 측정

⦁예) 한글은 만든 사람은? 세종대왕

(2) 완성형 : 진술문의 일부분을 비워 놓고 거기에 적합한 단어, 구, 기호 등을 넣게 함

⦁개관성이 높고, 출제하기 용이하나 고등정신능력을 요구하는 학습 성과 평가곤란

⦁예) 고구려는 ---왕 백제는 ----왕, 신라는 ---왕 이 나라를 건국했다.

(3) 눈문형 : 응답자는 몇 개의 문장 또는 여러 페이지에 걸쳐 논술식으로 답을 작성

⦁ 자유도가 크고 고등정신능력을 평가할 수 있고 문항제작이 쉽다

⦁ 채점의 객관성과 신회성을 유지하기 어려움, 학습 내용을 골고루 평가하지 못함, 채점힘듬

⦁ 예) 서술하시오, 설명하시오, 논술형으로 기입하시오

6. 평가도구의 양호도

 

1) 타당도 : 평가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 정도

- 내용타당도 : 평가하려고 하는 내용(목표)을 어느 정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

- 준거타당도 : 한가지 준거를 설정하고 다른 것과 비교할 때 설정한 준거의 효율성

⦁예측타당도 : 검사 점수와 미래와 행동자료를 비교

⦁공인타당도 : 미래 예측보단 현 상태를 진단하고자 하는 심리검사에서 사용

-구인타당도 :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은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내린 후 검사점수가 조작적 정의에서 규명한 심리적 구인들이 제대로 설정되어있는가를 검증

 

2) 신뢰도 : 측정의 일관성과 안정성

- 검사-재검사 신뢰도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같은 시험을 동일한 피험자에게 실시한 후 점수의 상관관계를 산출

(내적동기 상태, 컨디션 등 다양한 조건을 똑같이 통제하기 어렵다)

- 동형검사 신뢰도 : 내용과 난이도가 같지만 형태가 다른 두 개의 검사를 진행

(동형검사 도구제작이 매우 어렵다)

- 반분검사 신뢰도 : 하나의 검사 도구를 둘로 나워서 두 검사의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고 구해진 상관계수를 전체검사의 값으로 확대한 수치

-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 : 각각의 문항을 독립적인 검사로 보고 각 문항들이 일관되게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고 있는 정도를 수치와 하는 방법(Cronbach alpha 계수)

 

3) 객관도 : 검사자의 신뢰도, 검사의 채점자가 얼마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어느 정도 일관되고 공정하게 채점하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된 것

 

4) 실용도 : 실용적인가?

 

(신뢰도는 타당도를 높이는 필요조건, 타당도는 없고 신뢰도 높은 검사 가능 반대로 타당도 높고 신뢰도 낮은 검사 불가능)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간단정리(2)  (0) 2021.01.21
교육공학 간단정리(2)  (0) 2021.01.17
교육평가 간단정리 (1)  (0) 2021.01.17
교육공학 간단정리 (1)  (0) 2021.01.15
한국 교육과정 변천과정  (0) 2021.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