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의미와 목적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어원
- 동양에서의 교육 : 가르치고 기르는 일
- 서양에서의 교육 : education( e(밖으로) + ducare(이끌어내다) ) 아이의 잠재력을 이끈다.
pedagogy( paidos(어린이) + agogos(이끈다) )
-동양과 서양의 차이 :
동양은 윗사람이 아이들을 가르쳐서 좋은 방향으로 이끈다.
(교육의 방향이 밖에서 안으로 진행된다.)
서양은 아이들의 내부에 존재하는 잠재력을 밖으로 이끌어낸다.
(교육의 방향이 안에서 밖으로 진행된다.)
2) 교육의 기본적 의미
- 교육은 주형으로서의 교육(밖에서 안으로)과 성장으로서의 교육(안에서 밖으로)이라는 두 가지 성질을 갖고 있다.
- 교육은 개인과 둘러깐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하는 과정이다.
3) 교육의 정의
- 조작적 정의 : 교육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지 않는 개념이나 정의, 즉 조작이 불가능란 개념이나 정의는 무의미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인 브릿지만)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린간의 행동을 다루는 활동이며, 기르고자 하는 인간행동에 관한 명확한 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 활동이다. 또한 교육은 인간행동을 기를 수 있는 일정한 계획과 과정과 방법이 있는 활동이다.
(비의도적인 교육이나 잠재적 과정을 통한 교육들이 제외된하는 제한점을 가졌다.)
- 기능적 정의 : 활동 그 자체의 의미나 목적에 의해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것이다.
교육을 개인, 국가, 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이나, 문화계승 및 발전의 수단 등으로 여긴다.
(교육행위 자체의 가치나 의미를 훼손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 규범적 정의 : 활동 속에 들어 있는 가치와 가치를 실현하는 데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준을 분명히 드러내는 방식으로 정의하는 것
“교육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사고와 활동(경험내용)으로 입문시키는 성년식이다.”(피터스)
합리적인 사고와 경험을 배움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인간이 된다는 점에서 이것은 교육활동 그 자체 내에 들어있는 가치이다.
“가치 있는 내용(합리적 사고방식과 지적 안목)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벙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도는 전달된 상태”(피터스)
4) 교육의 목적
- 교육의 내재적 목적 : 교육을 통해 획득해야 할 인간의 이상적인 가치로 오랫동안 인정하고 있는 지적, 정의적, 심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지적 : 지적 호기심, 이해, 창의성, 진리과 정의에 대한 사랑 등의 인지적 안목
정의적 : 도덕적 안목, 선, 절제, 관용, 우정, 사랑, 이해, 동정 등
심미적 : 예술을 통한 아름다움
- 교육의 외재적 목적 : 개인의 삶을 지배하는 생계(직업, 수입, 결혼, 명성, 권력), 효율적인 인력의 양성을 통한 국가발전(전문 인력 양성)과 직결된다.
“슐츠의 인간자본론”
- 교육의 목적은 선택보단 개인의 우선순위의 문제이다. 생계를 위해 교육을 수단화 하는 외재적 목적은 자칫 교육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동기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내재적 목적은 즉각적으로 삶과 생계에 관련이 없는 추상적인 목적이기에 중요한 동기요인이 되지 못한다. 그리고 현실은 아무리 내재적 목적이 당연한 추구의 대상이라 하더라도 현실적인 이익이나 환경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은 교육의 외재적인 목적에 우선하고 있다.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
1) 교육의 필요성
- 개인적인 측면 : 생존을 위해서, 인간다운 삶(존엄성)을 누리고 싶어서, 자아실현을 위해
- 사회적 측면 : 교육이 발전하면 교육을 통한 훌륭한 인적 자원의 생산이 이루어져 빠른 사회 발전을 꾀할 수 있으며, 사회가 발전하면 발전되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 데 필효한 인적 자원 생산을 위해서 그리고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 문화적 측면 : 자기가 속해 잇는 집단의 문화를 전달하고 보존하며 발전 창조시킨다.
- 국가적 측면 : 국가발전의 기반이 되며 나라의 흥망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경제적 측면 :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의한 인간능력, 인력의 개발이 중요시 되고 있다.
마셜은 교육을 고차생산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며 교육수준이 경제성을 추진하는 데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다고 강조했다.
사회학에서 기능이론가들은 사회계층의 이동과 변화에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2) 교육의 가능성
- 인간의 성장 사능성이 교욱을 가능하게 한다.
- 인간의 정식적 특성(호기심, 탐구성, 모험심, 기억, 학습능력)이 교육으 가능하게 한다.
- 존 로크의 백지설, 행동주의 심리학자 왓슨의 “교육만능설”
3) 교육의 한계
-유전적 요인과 환경은 성장 가능성에 한계를 부여한다.
-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결과만을 중시하는 교육 풍토는 많은 개인들에게 좌절감을 준다.
교육의 3요소(교수자, 학습자, 교육내용)
1) 교수자 :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
- 교사의 자질 : 교육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 교수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격
2) 학습자 : 교육활동의 대상
(교육은 학습자의 성장가능성을 전제로 진행될 수 있다.)
- 학습자가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목적달성에 의지를 보일 때 성과가 좋다.
3) 교육내용 : 교육의 매개채, 인류가 축적해온 지식, 기술, 가치, 행위규범 등등(가치가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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